ams,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설계 레퍼런스 디자인 지원

압박대 없이 기기를 손목에만 갖다 대도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커프리스(Cuffless) 혈압 측정기’가 보편화될 전망이다. 반도체 업계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설계 레퍼런스 디자인을 지원하고 나섰다.


▲ams가 생체 신호 센서 및 통합 설계 레퍼런스 디자인을 출시했다./ams


ams(지사장 이종덕)는 자사의 생체 신호 센서 ‘AS7024’를 기반으로 혈압, 심박(HRM), 심박변이도(HRV), 심전도(ECG) 등의 측정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통합 설계 레퍼런스 디자인을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AS7024’는 발광다이오드(LED) 소자 3개, 포토다이오드(PD), 심박 측정용 광학 신호 프론트엔드(FE), 심전도 측정용용 아날로그프론트엔드(AFE) 등으로 구성됐다. 패키지 크기는 가로, 세로 각각 6.1㎜, 2.7㎜로, 헬스케어 밴드나 스마트 워치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미주신경 긴장도(vagal tone), 동맥 탄력성(arterial elasticity)도 측정할 수 있고, 외부 센서와 연결하면 피부 온도와 피부 저항성까지 분석 가능하다. 


심박은 광혈류측정(PPG) 기법을 활용해 측정한다. PPG 기법은 빛을 혈관에 투사시키면 혈관의 팽창 또는 수축에 따라 빛의 반사율이 달라진다는 점에 착안해 고안됐다. LED 빛을 쬐 반사된 빛을 분석, 맥파를 측정한다.


심전도는 심장의 동방결절(sinoatrial node)에 의해 발생하는 전기적 펄스를 읽어 들여 측정한다. 혈압은 심박과 심전도의 측정값을 동기화한 뒤 계산한다.


AS7024의 혈압 측정 정확도는 임상 시험을 거쳐 입증된 상태다. 18~65세 사이 남녀 100명 이상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1000건 이상을 측정했을 때 수축기 혈압은 ± 7.5 mmHg 이하, 확장기 혈압은 ± 5.5 mmHg 이하의 오차율을 나타냈다.


AS7024 센서 및 레퍼런스 디자인을 구매하면, 무선 충전 및 커넥티비티용 ‘심블리 블루투스(Simblee bluetooth)’ 모듈과 각 측정 값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도 함께 제공된다.


토마스 라이너(Thomas Riener) ams 컬러 및 스펙트럼 센싱 담당 수석 부사장은 “AS7024 레퍼런스 디자인 및 혈압 측정 알고리즘은 개인용 기기 뿐 아니라 병원 등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