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ADI·지사장 홍사곽)는 하이브리드 동기식 스텝다운 컨트롤러 'LTC7821’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제품은 동기식 스텝다운 컨트롤러에 스위치드 커패시터(switched capacitor) 회로를 결합, 전체 DC·DC 컨버터 솔루션의 면적을 이전보다 50% 줄였다.

 

 

photo
▲아나로그디바이스가 출시한 'LTC7821'은 '파워 바이 리니어(Power By Linear)' 제품군 중 하나다./사진=ADI

스위칭 주파수를 이전 컨트롤러보다 3배 높이고 저항값이 1옴(Ω)인 N채널 산화막반도체전기장효과트랜지스터(MOSFET) 게이트 드라이버를 내장해 효율성을 끌어올렸다. 전자파장해(EMI)도 적어 차량용 48V 시스템에 적합하다고 ADI는 설명했다. 

LTC7821는 10V~72V(최대 80V)의 입력 전압 범위에서 작동한다. 외부 부품의 구성에 따라 출력 전압은 0.9V에서 33.5V사이다. 입력 전압 48V, 출력 전압 12V 기기에서 스위칭 주파수가 500kHz일 때 최대 97%의 효율성을 보인다. LTC7821를 여러 개 탑재, 병렬로 작동시키면 더 높은 전력이 필요한 기기에도 활용할 수 있다. 

LTC7821은 전류 모드 제어 설계 구조(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 다양한 보호 기능이 내장됐다. 

처음 구동될 때 미리 커패시터의 균형을 잡아 스위치드 커패시터 회로에서 발생하는 돌입 전류(inrush current)를 없앨 수 있다. 돌입 전류는 전자기기의 전원을 켤 때 일시적으로 흐르는 과도한 양의 전류다. 

시스템의 전압·온도를 감지하고 과전류에서 보호하기 위한 별도의 저항을 사용해 장애 상황이 발생하면 저절로 주파수 스위칭을 중단하는 기능도 담겼다. 보드에 탑재된 타이머에서 재시작 및 재시도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동작 온도는 영하 40℃에서 영상 125℃ 사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