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프로 농구 경기장에 한국산 LED조명이 장착된다.

 

국내 중견기업 유양디앤유가 글로벌 기업 오스람과 손잡고 전미농구협회(NBA) 경기장용 LED조명 시스템을 공급하기로 했다. 우선 보스턴 지역 프로 농구팀과 인근 지역 대학에 공급하고, 향후 타 지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NBA 측은 각 구단이 LED 조명 시스템을 일괄 발주하도록 해 표준을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각 프로팀마다 인근 지역 대학 농구장 서너곳을 연습장으로 사용하는데, 여기에는 홈팀 구장과 똑같은 조명 시스템이 구축된다. 이럴 경우 유양디앤유와 오스람은 수천만 달러 규모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할 가능성도 있다. 



유양디앤유, 오스람과 손잡고 북미 스포츠 LED 조명 시장 공략 박차

 

최근 유양디앤유와 오스람 두 회사는 미국 프로 농구 경기장용 LED 조명 시스템뿐 아니라 북미 LED 조명 시장 진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하고 본계약을 진행 중이다. 유양디앤유는 스포츠 경기장용 LED조명 등을 설계·제조하고, 오스람은 LED조명 시스템 기술 제공 및 북미 영업을 담당하는 게 골자다.

 

당초 오스람은 유양디앤유와 경쟁 관계였다. 유양디앤유뿐 아니라 오스람·GE·필립스 등 주요 업체들이 NBA 농구장에 LED 조명을 납품하기 위해 경쟁 입찰에 나섰다. 오스람은 신뢰성 테스트에서 떨어졌지만, 유양디앤유와 손잡고 재도전해 기회를 잡았다.

 

오스람은 지난해 말 본사 부사장을 파견해 유양디앤유를 방문하는 등 스포츠 LED조명 사업 협력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유양디앤유는 제품 경쟁력은 뛰어나지만, 브랜드 파워가 약한 점을 감안해 결국 오스람과 손잡기로 했다. 오스람이 보유한 조명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이 더해지면 유양디앤유 LED 조명 사업 부가가치를 더욱 높일 수도 있다.


▲유양디앤유가 개발한 스포츠 경기장용 LED조명. /유양디앤유 제공



글로벌 기업과 어깨 나란히 할 정도로 LED 조명 기술 뛰어나

 

유양디앤유는 지난 몇 년간 품질 경쟁력을 기반으로 스포츠 등 특수 LED 조명 시장에서 서서히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2013년에도 필립스·오스람·크리 등 글로벌 기업들을 따돌리고 캐나다 랭리시 야구장 LED 조명 프로젝트를 따내 업계를 깜짝 놀래킨 바 있다. 3개월 동안 진행된 환경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유양디앤유 제품은 최고 수준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지난해에는 국내 발리오스 승마장에 LED 조명 시스템을 공급하기도 했다. 말은 빛에 민감해 까다로운 LED 조명 기술이 요구된다. 말이 달리는데 지장을 주지 않으려면 그림자까지 고려해야 할 정도로 자연광과 비슷한 설계 기술이 필요하다.


스포츠 경기장용 LED조명도 마찬가지다. 밝기는 자연광과 비슷하되 경기를 진행 중인 선수들에게 눈부심 등 노이즈를 주면 안 된다.



LED조명 품질 경쟁력의 원천은 전력 제어 기술


유양디앤유 LED 조명 성능이 뛰어난 것은 전력 제어 기술 덕분이다. LED조명은 이론적으로 수만 시간 동안 쓸 수 있지만, 실제로 파워모듈 성능이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 LED 칩에서 발생하는 고열 탓에 파워모듈에 장착된 전자부품이 망가지는 탓이다.

 

유양디앤유는 오래 전부터 TV 파워모듈을 직접 설계해왔다. 현재 LG전자 프리미엄 TV용 파워모듈은 대부분 유양디앤유가 납품할 정도로 기술력이 뛰어나다. 시스템반도체 전문가들은 유양디앤유가 당장 1~2년 안에 전력반도체(PMIC)를 설계할 수 있을 정도로 전력 제어 기술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한다. 


유양디앤유는 10년 전부터 LED 조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상당한 연구개발(R&D)비를 투자해왔다. 지난 2~3년간 중국 업체 진출로 LED 조명 시장 내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자 스포츠 등 특수용으로 방향을 틀었다.

 


LED 솔루션 기반으로 영역 확대 나서


유양디앤유는 하드웨어뿐 아니라 LED 솔루션 기반 기술도 상당하다. LED 식물공장과 LED 가시광으로 무선통신할 수 있는 라이파이(Li-Fi) 기술도 상업화를 추진 중이다. 


이미 중국 칭다오 지역에 200㎡ 규모로 LED 식물 공장을 건립해 상추·딸기 등 여러 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소규모 시범 재배를 거쳐 지역 환경 적응 작업이 마무리되면 재배 면적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라이파이는 유양디앤유가 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동 개발한 것으로 LED 가시광으로 무선통신을 구현한 기술이다. 기존 와이파이(Wi-Fi)보다 100배 이상 전송속도가 빨라 사물통신(IoT) 시대를 주도할 기술로 손꼽힌다. 

 

지난 2013년 이마트 매장에 처음 공급했고, 지난해에는 조명 박물관에도 납품했다. LG이노텍과 손잡고 라이파이 기술을 차량 간 통신에 접목하고 있다.

 


▲유양디앤유가 이마트에 공급한 라이파이(Li-Fi) 솔루션. /신세계 이마트 제공

 

 

 

 

LED 조명은?

 

LED 조명은 백열등이나 형광등에 비해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크고, 환경 유해물질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 

 

올해 LED 조명 시장 규모는 343억 달러(약 34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LED 조명 시장은 매년 30% 이상씩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미국에 설치된 66억 개의 조명을 LED로 모두 전환하면 연간 370억 달러의 전력 절감 효과가 있다. 이를 한국에 적용하면 연간 2조원의 전기료가 감소하고, 이산화탄소는 800만톤이나 감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세계 각국은 백열등 생산을 금지하고 LED조명으로 바꾸도록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