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넷 5G 가상화 서비스 모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우수 표준 선정
우리넷 5G 가상화 서비스 모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우수 표준 선정
  • 문규리 기자
  • 승인 2021.04.0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넷은 전달망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oftware defined networking, SDN)을 위한 기본 'YANG 데이터 모델(TTAK.KO-01.0095/R5)'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우수표준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우리넷 사옥./사진=우리넷

TTA는 정보통신표준 제정기관이다. 최근 3년간 제정된 국내 표준 중 ICT 산업 발전 및 확산에 기여한 우수표준 3편을 선정했다.

전달망 SDN을 위한 기본 YANG 데이터 모델은 우리넷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공동 개발했다. 2015년 개발에 시작했으며, 지난해 12월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이 표준은 5G 네트워크 가상화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통신사업자망에 적용되고 있다.

우리넷은 전달망 SDN을 위한 기본 YANG 데이터 모델 기반으로 트랜스포트 SDN 컨트롤러 자체 개발을 완료하였고 연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본 표준을 사용한 통신사업자는 다양한 전송장비를 통합해 제어할 수 있다. 이종 벤더 연동 서비스, 다계층 네트워크 서비스, 개방형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운용 및 제어가 가능하며, 표준화된 인터페이스 구현을 통해 비용 및 개발시간을 줄일 수 있다.

국방광대역 통합망 및 KOREN망(서울, 수원, 판교, 대전)에서도 시범서비스로 시연된 바 있다. 5G 기반 대용량 네트워크 전송기술⋅슬라이싱 등 가상화 기술들과 접목돼 사용자 중심의 실시간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우리넷 측 설명이다. 

유영길 우리넷연구소 연구위원은 "차세대 광통신망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만큼 기술 경쟁력은 계속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