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U-POD' 시스템 인증, 구성 옵션 지속적으로 확대
AI 특화 IPU 및 스케일 아웃 시스템 상호 보완

영국 AI(인공지능) 반도체 업체 그래프코어는 슈퍼마이크로 울트라 서버가 IPU-POD 시스템 인증을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IPU(Intelligence Processing Unit)는 CPU(중앙처리장치)에 직접 메모리 반도체를 탑재해 처리 속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GPU(그래픽처리장치)가 커버하지 못하는 소단위 데이터 처리에 특화됐다. 

슈퍼마이크로 울트라 서버 인증은 IPU-POD 시스템 구성의 일환이다. 슈퍼마이크로 서버 AS-1124US-TNRP를 사용할 수 있는 인증을 의미한다. 현재까지는 델사 서버만이 사용 인증을 받았다. 

IPU-POD 구성의 일환인 슈퍼마이크로 서버./사진=그래프코어

IPU-POD는 그래프코어의 스케일 아웃 머신 인텔리전스 솔루션이다. 1페타플롭의 1U 데이터센터 AI 블레이드 IPU-M2000을 중심으로 인증을 받은 다양한 호스트 서버와 스위치로 구성된다. 그래프 코어 측은 "이번 서버시스템 인증으로 IPU-POD 구성에 슈퍼마이크로 서버를 채택할 수 있다"며 "IPU-POD 구성 옵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AS-1124US-TNRP는 슈퍼마이크로의 고성능 랙(Rack)형 울트라 서버다. IPU-POD 시스템 내 IPU-M2000과 결합해 기업 규모의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다.

서버 대 IPU 비율 조정도 가능하다. IPU-POD 시스템 내 IPU-M2000과 호스트 서버는 다양한 비율로 구성될 수 있다. 서버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더 높은 서버 대 IPU 비율을 적용하는 등 워크로드가 요구하는 서버 요건에 따라 TCO(총소유비용)를 최적화할 수 있다.

라주 페누마차 슈퍼마이크로 총괄 부사장이자 CPO(최고제품책임자)는 "그래프코어의 IPU-POD 데이터 센터 시스템 설계에서 각기 다른 서버에서 다양한 AI 워크로드에 대한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 고심한 흔적이 보인다"며 "슈퍼마이크로의 울트라 서버를 포함한 다양한 서버가 변동 가능한 IPU 대 서버 비율과 결합하면 굉장한 성과를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톰 윌슨 그래프코어 제품 관리 부사장은 "슈퍼마이크로의 고성능 울트라 서버는 그래프코어의 AI 특화 IPU와 스케일 아웃 시스템을 완벽하게 보완한다"며 "이번 슈퍼마이크로 서버 인증은 지속적인 고객 서비스 확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