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소셀 GN2의 픽셀 구획 방식. /사진=삼성전자
아이소셀 GN2의 픽셀 구획 방식.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자동초점 성능을 향상시킨 이미지센서 신제품 ‘아이소셀 GN2’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미지센서는 초점 조절을 위해 픽셀 하나를 좌우 양쪽으로 나누고, 두 부분으로 들어온 빛의 위상차(Phase Difference)를 비교한다. 인간이 좌우 눈 양쪽에서 받아들인 시각정보 차를 통해 거리를 추출해 내는 것과 같은 원리다.

이번에 출시된 아이소셀 GN2는 기존에 좌우로 나뉘었던 픽셀 일부를 대각선으로 꺾어 상하로도 나누었다. 좌우 비교로 위상차를 비교할 때보다 상하 위상차까지 비교할 수 있어 자동초점 속도가 향상된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특히 가로 무늬가 많은 피사체에서도 재빠른 자동초점을 구동할 수 있다.

아이소셀 GN2는 1.4㎛(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미터) 픽셀을 5000만개 집적한 '1/1.12 인치' 크기의 모바일향 이미지센서다. 기존 GN1 대비 픽셀 크기가 0.2㎛ 커졌다. 따라서 빛을 받아들이는 면적이 약 36% 증가했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양한 화소 모드를 지원한다. 4개의 픽셀을 하나로 묶는 테트라픽셀 기술을 활용할 경우 저조도 환경에서 1200만 화소의 밝고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컬러 픽셀을 재정렬하는 지능형 리모자이크 알고리즘과 해상도를 향상시키는 업스케일링 기술을 적용해 최대 1억 화소의 이미지도 연출할 수 있다. 

아이소셀 GN2는 센서를 통해 받아들인 이미지 정보를 즉각 AP(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로 전달해 처리하는 ‘스태거드 HDR' 기술을 적용했다. 이 기술은 센서 자체에서 이미지를 처리하여 AP로 전달하는 기존 '실시간 HDR' 대비 동작 전력을 약 24% 절감한다.

동영상 촬영 기능도 향상됐다. FHD(풀HD) 영상을 초당 480프레임, 또는 4K 120프레임으로 담을 수 있는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을 지원한다. 

장덕현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아이소셀 GN2는 아주 정밀한 사진은 물론, 밝고 선명한 사진을 모두 찍을 수 있고 자동초점 기능까지 강화한 신제품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