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브-하니웰 데이터센터 전력 소모 줄일 솔루션 공동 개발
버티브-하니웰 데이터센터 전력 소모 줄일 솔루션 공동 개발
  • 오은지 기자
  • 승인 2020.11.19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센터가 지출해야 하는 주요 비용 중 하나가 전기료다. 데이터센터는 전 세계 에너지 사용량의 약 1%(2018년 기준)를 사용한다. 막대한 전력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업계 선도 기업들이 효율적인 데이터센터 운영을 위한 솔루션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

커넥티드 빌딩 업체 하니웰(Honeywell)과 핵심 디지털 인프라 및 비즈니스 연속성 솔루션 전문 기업인 버티브(Vertiv)는 데이터센터의 지속가능성, 회복 탄력성 및 운영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통합 솔루션을 공동 개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올해 안에 공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데이터센터.

버티브는 UPS(무정전 전원공급장치), 전원 분배, 항온항습, 인프라 모니터링 및 모듈 솔루션을 제공하고, 하니웰은 BMS(빌딩 관리 시스템), 운영 소프트웨어, 안전 및 보안 제품을 지원한다.

두 회사 협력으로  하이퍼스케일, 대기업, 코로케이션 및 에지 데이터센터의 관리자가 데이터센터 내의 여러 데이터 영역을 통합할 수 있게 해준다. 버티브와 하니웰 양사는 빌딩 운영 데이터를 활용해 운영을 최적화함으로써, 에너지 사용 및 비용을 절감하면서 데이터센터의 성능과 지속가능성도 개선할 것이다.

비말 카푸르(Vimal Kapur) 하니웰 빌딩 테크놀로지스(HBT) CEO는 "데이터센터는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되지 않은 이질적인 시스템들을 포함하고 있는 다른 빌딩들과 비슷한 과제들을 직면하고 있지만, 그 과제들의 규모는 훨씬 더 크다"며, "우리는 데이터센터 사업자가 산더미 같은 데이터 처리 작업을 보다 용이하게 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설비 운영이 가능케 하는 통합 솔루션을 버티브와 협력을 통해 제공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롭 존슨(Rob Johnson) 버티브 CEO는 "업무, 학습, 통신을 원격으로 수행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그에 따라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와 새로운 데이터센터에 대한 수요 증가가 동시에 일어나면서 비즈니스 연속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데이터센터가 효율성, 신뢰성, 지속가능성을 보다 높여야 하는 필요성과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라며 "우리는 하니웰과의 이번 협업을 통해 데이터센터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협업에 제공되는 양사의 솔루션들은 상호 보완적이어서 데이터센터 사업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동 시간, 효율성 및 지속가능성을 위해 전력 관리 개선

버티브와 하니웰의 초기 목표는 데이터센터용 마이크로그리드 솔루션이다. 태양광 어레이, 연료 전지, 배터리 같은 대체 에너지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통합하고, 사업자들이 보다 신속하게 기능을 강화하고 총소유비용을 향상할 수 있도록 확장 가능한 방안을 제공할 것이다.

첫 번째 솔루션은 에너지 자원 관리 및 감독 통제 시스템을 단일 통합 플랫폼에 탑재한 지능형 전력 관리 솔루션이다.

버티브와 하니웰 지능형 전력 관리 솔루션 목표 사양
에너지 저장, 분석, 예측 및 경제 최적화 기능을 결합한 이 솔루션은 데이터센터에 지능적이고 자율적인 에너지원 및 그리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업타임 요건을 유지하는 한편 데이터센터를 가동하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한다.
에너지 비용을 최적화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며 전반적인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동시에 데이터센터의 가용성 요건을 충족하도록 돕는다.
사업자가 지속가능성 목표를 보다 잘 관리하고 날씨와 그리드 신뢰성 등 외부 위험 요인들까지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첨단 탐지, 에너지 최적화 등 기술 집약

데이터센터 내의 항온항습, 빌딩 시스템 및 물리적 보안에 사용되는 많은 전력 사용량으로 인해 다운타임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하니웰과 버티브의 확장 가능하고 설치하기 쉬운 새로운 지능형 전력 관리 솔루션은 원격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중복성을 제거하고 PUE(전력 사용 효율)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됐다.

하니웰은 첨단 연기 감지 기술 'VESDA', '포지' 엔터프라이즈 성능 관리 플랫폼의 에너지 최적화(Honeywell Forge Energy Optimization) 기술, EBI(Enterprise Buildings Integrator), '나이아가라' 프레임워크(Niagara Framework) 등을 보유하고 있다. 

버티브는 '리버트'(Vertiv™ Libert®) 전원 및 열 관리 솔루션, '애보센트'(Vertiv™ Avocent™) 모니터링 및 IT 관리 솔루션, '가이스트'(Vertiv™ Geist™) 전원 분배 솔루션 등을 판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