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 사이즈 3.2㎛... 머신 비전, 지능형교통체계(ITS) 등 고사양 IoT 시스템에 적합

온세미컨덕터는 고프레임에서도 12비트 상당의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는 고성능 저잡음 상보성금속산화물반도체(CMOS) 이미지센서(CIS) 'XGS' 제품군을 출시했다./온세미컨덕터

온세미컨덕터는 고프레임에서도 12비트 상당의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는 고성능 저잡음 상보성금속산화물반도체(CMOS) 이미지센서(CIS) 'XGS'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제품군은 XGS 45000, XGS 30000, XGS 20000으로 구성된다. 필수 애플리케이션에 45메가픽셀(MP) 해상도의 정교한 이미지와 8K 비디오 모드에서 최대 60fps(초당 프레임)의 영상을 제공한다. 소형 29x29㎜ 카메라 설계에 적합한 XGS 5000도 내놨다. 회사는 향후 3MP와 2MP 모델 또한 생산할 예정이다.

모든 XGS 제품군은 3.2㎛ 상당의 픽셀 사이즈로 고해상도를 구현하며, 향상된 픽셀 설계로 머신 비전, 지능형교통체계(ITS) 등 까다로운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노이즈 저감 성능 및 화질을 보장한다. 글로벌 셔터는 움직이는 물체가 모션 아티팩트 없이 캡처 되도록 한다.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XGS 제품군은 하나의 카메라 설계가 여러 해상도로 쉽게 개발되도록 하는 공통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유수의 제조업체들이 성공적으로 자사 제품 설계에 해당 기술을 통합했다. 일례로 디지털 이미징 기술 분야의 전세계 선두업체인 텔레다인 이미징(Teledyne Imaging)은 최근 XGS 45000을 통해 설계된 에어리어 스캔(area scan) 카메라, 지니(GenieTM Nano-5G M/C8100)의 새 버전을 출시했다.

텔레다인 이미징의 수석 제품 책임자 매니 로메로(Manny Romero)는 "온세미컨덕터의 새로운 센서 기술의 성능과 고해상도, 품질은 지니 나노-5G 제품군의 에어리어 스캔 카메라에 XGS 센서를 통합하게 된 주된 이유"라며 "우리의 새로운 카메라 제품에는 고속 데이터 캡처와 전송이 필요한 산업용 이미징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XGS 45000, XGS 30000, XGS 20000 센서를 탑재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온세미컨덕터는 설계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다양한 개발 도구를 제공한다. 

데모 키트로는 데브수트(DevSuite)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하드웨어 플랫폼이 있다. 이를 통해 모든 레지스터 설정에 대한 액세스와 더불어 전체 센서 평가가 가능하다. 엑셀러레이터(X-Celerator) 플랫폼은 공용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 코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자일링스(Xilinx)와 알테라(Altera) 등의 표준 FPGA 개발 환경에 직접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엑스큐브(X-Cube) 플랫폼은 최대 16Mp까지 XGS 제품군을 지원하는 완전한 29x29㎜ 레퍼런스 설계로, 래티스(Lattice) FPGA를 통한 HiSPI에서 MIPI 변환은 물론 DevSuite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이미지 캡처, 처리 및 분석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