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RTOS에서도 '시뮬링크 리얼타임' 쓸 수 있다
블랙베리 RTOS에서도 '시뮬링크 리얼타임' 쓸 수 있다
  • 김주연 기자
  • 승인 2020.10.1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스웍스, 2020b 릴리즈에서 버전 업그레이드 발표
매스웍스는 신속 제어 프로토타이핑과 하드웨어인더루프(HIL) 테스트 기능을 향상시키는 '시뮬링크 리얼타임(Simulink Real-Time)'를 업데이트했다./매스웍스

매스웍스는 신속 제어 프로토타이핑과 하드웨어인더루프(HIL) 테스트 기능을 향상시키는 '시뮬링크 리얼타임(Simulink Real-Time)'를 업데이트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로 '시뮬링크 리얼타임'은 블랙베리(BlackBerry)의 멀티프로세스 64비트 POSIX 호환 실시간 운영 체제(RTOS)인 QNX 뉴트리노 RTOS(QNX Neutrino RTOS)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QNX RTOS는 차량, 의료 기기, 산업 제어 시스템, 철도, 로봇공학, 항공우주 및 국방 분야의 생명 및 안전에 필수적인 시스템에 폭넓게 사용된다.

이 업데이트는 기존 시뮬링크 리얼타임 및 스피드고트(Speedgoat) 통합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엔지니어는 입출력(I/O) 드라이버 블록을 이용해 시뮬링크(Simulink) 모델을 확장하고,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구축하며, 활용을 위한 계측 패널 UI를 만들고, 대화식 또는 자동으로 타겟 머신에서 실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차량, 항공기 또는 로봇과 같은 물리적 시스템을 가상 시스템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으로 대체하여 테스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QNX 뉴트리노 RTOS는 특히 여러 작업이 시스템의 리소스를 놓고 경쟁할 때 실시간 컴퓨팅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시뮬링크 리얼타임 타깃 지원(Simulink Real-Time Target Support) 패키지에는 추가 비용 없이 제공되는 크로스 컴파일러를 포함한 개발 툴과 런타임 구성요소가 포함돼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할 수 있다. 이 패키지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제이 아브라함(Jay Abraham) 매스웍스의 검증 제품 부문 관리자는 “복잡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작업하는 엔지니어는 모델 기반 설계를 활용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를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한다”며 “QNX 뉴트리노 RTOS와 함께 시뮬링크 리얼타임을 이용하여 신속 제어 프로토타이핑과 HIL 테스트를 위해 간소화된 솔루션이 필요한 설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