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률반경 업계 최저수준
'갤럭시Z 폴드2'에 탑재

갤럭시Z 폴드2에 적용된 UTG. /사진=삼성디스플레이
갤럭시Z 폴드2에 적용된 UTG.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업계 최소 곡률반경인 1.4R 수준의 폴더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상용화했다고 16일 밝혔다. 곡률반경 값이 1.4R이라는 것은 반지름이 1.4㎜인 원통을 감쌀 수 있을 정도로 패널이 휘어진다는 뜻이다. R값이 작을수록 폴더블 OLED가 더 납작하게 접힌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이번에 상용화한 1.4R 폴더블 OLED는 최근 삼성전자가 출시한 ‘갤럭시Z 폴드2’에 탑재됐다. 해상도는 2208 x 1768로, 7.6인치 크기다. 지난해 출시된 1세대 모델인 ‘갤럭시 폴드'는 커버윈도로 투명 폴리이미드(PI)가 적용됐지만, 이번 신제품은 초박막유리(UTG)가 사용됐다 

 일반적으로 여러 층의 레이어로 구성된 OLED 패널은 접었을 때 패널의 앞면에는 압축응력(안쪽으로 미는 힘)이, 패널 뒷면에는 인장응력(바깥으로 당기는 힘)이 동시에 발생한다. 이러한 반대의 힘이 충돌하면서 패널 구조에 영향을 주는 것을 ‘폴딩 스트레스’라고 부른다.

폴딩 스트레스는 곡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곡률을 더 작게 접을수록 패널이 받는 힘도 커지면서 폴딩 스트레스가 높아진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폴딩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패널을 접었을 때 적층 구조가 외부의 힘을 완충하도록 재료⋅설계⋅모듈 등 기술을 최적화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인증기관인 뷰로베리타스(BureauVeritas)는 이번 신제품이 1세대 제품 대비 접히는 부분이 1.7배 늘어났으나 폴딩 테스트 20만회를 안정적으로 통과했다고 검증했다. 눈의 피로도를 높이는 블루라이트 비중은 업계 최저 수준인 6.5%로 낮췄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1.4R 폴더블 OLED는 완벽에 가까운 폴딩을 구현하면서 OLED 고유의 우수한 화질을 제공해 소비자에게 폴더블 스마트폰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