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관리 시스템(BMS)도 무선으로... GM 첫 도입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도 무선으로... GM 첫 도입
  • 김주연 기자
  • 승인 2020.09.1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wBMS 적용... 배선 최대 90% 줄이고 부피도 15% 축소
아나로그디바이스(ADI)가 업계 최초의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 'wBMS'을 출시했다./ADI

아나로그디바이스(ADI, 지사장 홍사곽)는 업계 최초의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 'wBMS'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ADI의 새로운 wBMS는 전기차에 적용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무선 BMS로, 완성차(OEM) 업체들이 전기 자동차 플랫폼을 다양한 모델 시리즈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높여준다. 이 제품은 제너럴 모터스(GM)의 얼티엄(Ultium) 배터리 기술이 적용된 양산차를 통해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ADI의 wBMS는 유선 하네스를 제거해 기존 대비 배선을 최대 90% 줄이고 배터리 팩의 부피도 15%까지 축소할 수 있다. 배터리 수명 주기 동안 주행 거리와 정확도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설계 유연성과 제조 용이성을 높인다.

ADI의 wBMS는 전원, 배터리 관리, 무선통신RF), 시스템 기능을 위한 집적회로(IC)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업계를 선도하는 검증된 BMS 배터리 셀 측정 기술을 기반으로 ASIL-D 등급의 안전 및 모듈 레벨 보안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최고 등급의 자동차가 요구하는 셀당 에너지 사용률을 극대화하며 리튬인산철(LFP) 같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제로 코발트 배터리 제품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이 시스템은 배터리 자체의 성능을 측정 및 보고하고 조기 불량 탐지율을 높이며, 최적화된 배터리 팩 조립을 가능하게 하는 추가 기능들도 제공한다. 이러한 데이터는 조립에서 보관, 운송에서 설치, 유지 관리와 재사용 단계에까지 이르는 배터리 전체 수명 주기 동안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ADI와 GM은 최근 ADI의 wBMS 기술을 GM의 얼티엄 배터리 플랫폼에 적용한다는 내용의 협력 소식을 발표했다. ADI의 기술은 작업용 트럭에서부터 고성능 차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브랜드와 차량 영역을 아우르는 GM의 미래 제품 라인업에 걸쳐 얼티엄 플랫폼이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패트릭 모건(Patrick Morgan) ADI 자동차 사업 총괄 부사장은 “배터리 팩 연결을 유선에서 무선으로 전환함으로써 자동차 OEM들은 자사의 전기차 플랫폼을 고객들의 점점 늘어나는 수요에 맞게 다양한 모델들로 확장할 수 있다”며 “이 획기적인 시스템 혁신을 GM과 함께 시장에 선보일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