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 채널로 270도 수평, 90도 수직 스캔... 5~10m까지 스캐닝

유진로봇(대표 신경철)은 실내용 자율주행기술에 적용되는 3차원(3D) 스캐닝 라이다 ‘YRL3' 제품군을 출시했다./유진로봇

유진로봇(대표 신경철)은 실내용 자율주행기술에 적용되는 3차원(3D) 스캐닝 라이다 ‘YRL3'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YRL3' 제품군은 1개 채널로 270도 수평 스캔과 90도 수직 스캔을 해 정밀한 지도 맵핑(Mapping) 및 측위(Localization)가 가능하다. 각각 5m, 10m, 20m까지 실내 공간 스캐닝을 할 수 있는 3가지 모델로 구성됐다.

이 제품은 주변을 분석해 로봇의 위치 인식 및 장애물 감지, 사물 식별 등에 활용된다. 서비스 로봇, 무인운반차(AGV), 무인 지게차 등 여러 산업 분야의 실내용 자율주행기술에 적용할 수 있다. 또 작은 크기로 완제품에 넣기도 용이하다. 회사 측은 국내에서 자체 연구, 생산했기 때문에 제품의 사양 대비 가격 경쟁력이 외산 제품보다 높다고 설명했다.

 

유진로봇의 3D 라이다 센서는 지난 6월부터 사전 판매를 통해 국내외 AGV 및 무인이동로봇(AMR), 무인 지게차, 서비스 로봇 및 휴머노이드 로봇 등에 적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연구소 및 대학교와 AGV, AMR 제작 업체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영국, 독일, 미국, 오스트리아 등에도 수출되고 있다. 유진로봇은 향후 2D 라이다 출시를 통해 제품 라인업을 확장, 기존 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로봇 전문 기업들과 다양한 분야로 융합할 수 있는 핵심 부품으로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