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전력 최대 22% 절감
겨울잠 자듯 주사율 낮춰 배터리 사용 최소화

삼성디스플레이 연구원들이 어댑티브 프리퀀시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연구원들이 어댑티브 프리퀀시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기존 스마트폰 대비 패널 구동 전력을 최대 22%까지 낮출 수 있는 '어댑티브 프리퀀시(가변형 주사율⋅Adaptive Frequency)' 기술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저전력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인 어댑티브 프리퀀시는 기기 사용환경에 맞춰 디스플레이 주사율을 낮추거나 높이는 기술이다. 주사율은 1초에 화면이 깜빡이는 횟수를 뜻하는데, 기존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는 60Hz(1초에 60번 깜빡임)에 고정된다. 

어댑티브 프리퀀시는 빠른 화면 전환이 필요한 모바일 게임에는 120Hz, 영화는 60Hz, 이메일 등 일반적인 텍스트 확인 및 입력에는 30Hz, 사진과 SNS 등 정지 이미지에는 10Hz로 주사율을 변경한다. 

마치 동물이 겨울잠을 자는 동안 기초대사량을 낮춰 에너지를 보존하는 원리와 유사하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를 통해 소비전력을 최대 22%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어댑티브 프리퀀시 기술은 최근 삼성전자가 출시한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 첫 적용됐다.  

기존 스마트폰은 저주사율 구동시 휘도(밝기) 변화가 생겨 깜박임이 발생하는 탓에 주사율을 낮추지 못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새로운 박막트랜지스터(TFT) 기술을 적용해 저주사율 구동에 따른 깜박임을 효과적으로 제어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 어댑티브 프리퀀시 기술을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IT 제품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호중 삼성디스플레이 상품기획팀 상무는 “5G 상용화에 따라 고해상도 동영상 스트리밍 및 게임 콘텐츠가 급증하면서 디스플레이의 소비전력 절감 기술이 중요해졌다”며 “어댑티브 프리퀀시는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을 늘려 소비자들의 실제 사용성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