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P' 기술 공개...자체 개발 세계 최초 기술로 강조

중국 티안마(Tianma)가 LCD 인(in) 디스플레이 방식 멀티포인트(Multi point) 디스플레이일체형지문인식(FOD) 기술로서 'TFP(TED Finger Print)' 기술을 공개했다.

티안마는 이 기술이 자체 지식재산권(IP)으로 개발한 세계 최초 기술이라며 고(高)집적화, 풀스크린 멀티 포인트 지문인식, 고(高)스크린비를 가능케한다고 소개했다. 

티안마에 따르면 이 솔루션은 지문 이미지 채집기가 TFT 기판 내에 위치하게 해, 처음으로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세 기능을 하나로 통합했다.

동시에 광 경로(light path)와 센서가 전체 스크린을 커버하고 유리기판 기반 센서를 탑재, 센서 크기에 제한이 없다. 이를 통해 전체 스크린에서 멀티 포인트 지문인식을 가능케 한다. 

 

(좌측부터) 언더(Under)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고정형 싱글 포인트, 인(IN)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풀스크린 싱글 포인트, 인(IN)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풀스크린 멀티 포인트 TED 임베디드형). /티안마 제공
TFP 기술 이미지. /티안마 제공

 

티안마는 이 TFP 기술이 크게 세 가지 장점을 가진다고 설명했다. 

첫번째는 고집적화다. 처음으로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지문인식을 삼위일체 시켰다. 광학식 지문인식 방식이 일반 커버글라스 두께와 매칭에 제한된다는 점을 해결해 경쟁력과 양산성을 끌어올렸다. 동시에 광 경로 변조 셀을 디스플레이 내부에 집적시켜 디스플레이 두께를 줄여 경량화를 실현했다. 

두번째는 풀스크린 지문 멀티 포인트 인식이다. 풀스크린 어느 곳에서도 멀티 포인트 인식이 가능케해 잠금해제, 앱 잠금해제, 자체 정의 지문 제어 등에 응용하고 보안성을 높일 수 있게 했다.

세번째로는 높은 풀스크린 비중을 구현했다. 지문인식 기능을 디스플레이에 내장하면서 효과적으로 스크린 비중을 끌어올리면서 영상 체험감을 높였다. 

티안마는 자사의 지문인식 기술이 '인(in)' 디스플레이 방식이며 기존의 '언더(under)' 디스플레이 방식의 종류로서 정전용량, 광학식 및 초음파식과 구별된다고 전했다. 이들 기술의 경우 기술과 원가 문제로 대부분 고정된 구역에서 싱글 포인트 지문 인식만 가능했다. 

반면 티안마가 이번에 발표한 TFP 방식은 광학 지문인식 모드를 채용해 지문 이미지를 디스플레이 내에 집적시킴으로써 풀스크린 멀티 포인트를 가능케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는 언더 디스플레이 방식 대비 더 큰 화면에서 인식이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