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OLED 기술 성과' 강조...학술지 논문 게재

BOE가 OLED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서 QLED 기술 개발에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저명 학술지에도 게재됐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17일 BOE에 따르면 BOE 중앙연구원은 고해상도 풀컬러(Full-color) QLED 연구에서 성과를 얻었으며 500PPI 해상도, 114% 색역 NTSC의 풀칼라 QLED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기술 지표가 글로벌 선두라고도 부연했다.

이 연구 논문(제목 : High-Resolution, Full-color Quantum Dot Light-Emitting Diode Display Fabricated via Photolithography Approach)은 국제 학술지인 나노리서치(Nano Research)에 게재됐다. 

QLED는 OLED를 이을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라며 중국 언론도 기대감을 표했다. 

 

BOE의 500PPI 풀칼라 QLED 부품 휘도 효과 및 서브 화소 배열. /BOE 제공

 

퀀텀닷은 유기 나노 입자로서 유기 소분자처럼 증착 공정으로 구현할 수 없으며, 잉크젯 프린팅 공정과 장비가 이용된다. 하지만 잉크젯 프린팅 해상도 한계(<250PPI)로 인해 고해상도 QLED 구현이 어렵다는 점은 업계의 최대 난제다. 

이에 BOE의 고해상도 QLED는 기존 증착과 잉크젯프린팅 공정의 해상도 한계를 돌파해 QLED 부품의 화소 밀도를 높이고 QLED를 중소형 하이엔드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적용되도록 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BOE는 "향후 QLED 디스플레이의 상업화가  추진되면서 이 성과가 디스플레이 산업에 파괴적 혁신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전했다. 

나노리서치는 세계 저명 학술지로서 스프링거(Springer)의 나노미터 과학 영역 학술지다. 

이번 연구 논문의 발표로 BOE는 고해상도 QLED 영역에서 국제 학술계의 관심과 인정을 받았다고 중국 언론은 전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