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스냅드래곤 웨어 4100(Qualcomm Snapdragon Wear 4100) 플랫폼 출시
고성능 시스템온칩(A-Class SoC)과 저전력 코-프로세서(M-Class co-processor) 조합

퀄컴테크날러지는 스마트워치 등 차세대 웨어러블 커넥티드 기기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퀄컴 스냅드래곤 웨어 4100(Qualcomm Snapdragon Wear 4100) 플랫폼'을 출시했다./퀄컴

퀄컴테크날러지는 스마트워치 등 차세대 웨어러블 커넥티드 기기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퀄컴 스냅드래곤 웨어 4100(Qualcomm Snapdragon Wear 4100)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퀄컴의 초저전력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스냅드래곤 웨어 4100+(Snapdragon Wear 4100+) 및 스냅드래곤 웨어 4100(Snapdragon Wear 4100)으로 나뉜다. 

최근 웨어러블 시장은 성인, 아동 및 노년층들을 위한 기기과 더불어 스포츠, 건강, 커뮤니케이션, 패션 등을 위한 맞춤형 기기 등으로 시장이 세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를 만족하려면 유연한 아키텍처가 필수다. 퀄컴은 고성능 시스템온칩(A-Class SoC)과 성능은 비교적 떨어지지만 전력소모량이 적어 간단한 일을 처리하는 코-프로세서(M-Class co-processor)를 겸비한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내세웠다.

'스냅드래곤 웨어 4100+'은 초고속 시스템온칩(SoC)과 올웨이즈온(AON) 코-프로세서(Co-processor)를 지원하며 12나노(㎚) 공정 기술로 이전 플랫폼보다 전력소모량이 적다. 이를 통해 고객사들은 인터랙티브(interactive), 앰비언트(ambient), 스포츠 및 시계 모드에서 보다 풍부하고 향상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SoC는 쿼드코어 A53 프로세서, 퀄컴 아드레노 504(Qualcomm Adreno 504)급 그래픽 처리장치(GPU), LPDDR3 메모리(750㎒), 최대 16MP 카메라를 지원하는 듀얼 이미지신호처리장치(ISP)로 구성됐다. 모뎀/위치 및 센서/오디오용 디지털신호처리장치(DSP)도 내장했고 셀룰러 모뎀 및 카메라 서브 시스템을 지원한다. AON 초저전력 코-프로세서는 디스플레이, 센서, 지도 및 시간 등을 체크하는 역할을 하며, 두 프로세서 간 상호작용은 AON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로 한다.

이전 스냅드래곤 웨어 3100 플랫폼 대비 85% 이상 빠른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으며 보다 신속한 앱 실행과 동시 사용, 더 부드럽고 빠른 반응속도의 UX 및 더 풍부한 사진과 영상 경험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향상된 경험을 제공한다.

4G LTE모드는 전용 DSP, eDRX 등의 저전력 기능 및 플랫폼급 전력 관리와 더불어, Cat 4/3/1과 단일/이중 안테나가 지원된다.

특히 퀄컴 센서 어시스트 포지셔닝 PDR 웨어러블 2.0, 저전력 위치 추적 지원, 향상된 블루투스 5.0 아키텍처을 통해 저전력에 최적화됐다. 이를 통해 주요 서비스 이용 시 전작 대비 25% 이상의 전력 감소와 확장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플랫폼은 인터랙티브, 주변 환경, 스포츠, 시계 등 다양한 모드에서 전반적으로 풍부하고 향상된 경험을 제공한다. 인터랙티브 모드에서 해당 플랫폼은 카메라, 음성 지원, 음성/비디오 메시지를 기반으로 한층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한다. 환경 모드(엠비언트 모드)에서는 16에서 64K까지 증가된 색조와 커닝(kerning)의 수로 가독성을 높이고 더욱 역동적인 디자인 옵션을 제공한다. 스포츠 모드에서 작동하는 오프로드 맵은 현실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한다. 배터리 수명이나 다른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이 기존 시계 모드에서 심장 박동수, 걸음 수, 알람, 리마인더, 배터리 표시 기능을 구현한다.

메인 시스템온칩(SDM429w 또는 SDA429w)와 올웨이즈온 코-프로세서(QCC1110)을 포함하는 스냅드래곤 웨어 4100+ 플랫폼은 PMIC, RF 모뎀/GPS, WiFi/BT, RFFE 등을 아우르는 컴패니언칩과 함께 제공된다. 스냅드래곤 웨어 4100 플랫폼은 메인 시스템온칩과 SoC에 통합가능한 컴패니언칩으로 구성된다.

스냅드래곤 웨어 4100 플랫폼은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플랫폼(AOSP)과 구글 OS 플랫폼으로 운용되는 웨어OS를 모두 지원한다. 스냅드래곤 웨어 4100+ 및 스냅드래곤 웨어 4100은 현재 출하가 진행되고 있다.

판카즈 케디아(Pankaj Kedia), 퀄컴 글로벌 비즈니스 및 스마트 웨어러블 총괄은 "퀄컴은 스냅드래곤 웨어 3100 플랫폼이라는 혁신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통해 웨어러블 기기에 최고의 성능과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는 성공을 거둔 바 있다"며 "이러한 독창적 접근법을 제고하는 일환으로, 차세대 커넥티드 스마트워치에 보다 풍부하고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는 스냅드래곤 웨어 4100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