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당 3.6Gbps 속도로 데이터 처리... 풀HD급 영화 124편 1초에 전달

SK하이닉스가 지난해 8월 개발한 'HBM2E(High bandwidth Memory 2 Extended)’를 양산한다./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대표 이석희)는 지난해 8월 개발한 'HBM2E(High bandwidth Memory 2 Extended)’를 양산한다고 2일 밝혔다.

HBM2E는 초당 3.6Gbps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D램 모듈로, 1024개의 입출력(I/O)를 통해 초당 460기가바이트(GB)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풀HD급 영화(3.7GB) 124편을 1초에 전달할 수 있는 수준이다.

용량은 8개의 16기가비트(Gb) D램 칩을 실리콘관통전극(TSV) 기술로 수직 연결해 이전 세대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16GB를 구현했다.

특히 HBM2E는 고도의 연산력을 필요로 하는 딥러닝 가속기(Deep Learning Accelerator), 고성능 컴퓨팅 등 차세대 인공지능(AI) 시스템에 최적화된 메모리 솔루션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외에도 기상변화, 생물의학, 우주탐사 등 차세대 기초과학과 응용과학 연구를 주도할 엑사스케일(Exascale) 슈퍼컴퓨터에도 유용하다.

오종훈 SK하이닉스 GSM담당 부사장은 “SK하이닉스는 세계 최초로 HBM 제품을 개발하는 등 인류 문명에 기여하는 기술 혁신에 앞장서왔다”며 “이번 HBM2E 본격 양산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프리미엄 메모리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