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푸핑 등 여러 시나리오 검토 후 개선사항 반영... 복구력 및 보안성 강화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가 'BlueSky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방화벽 제품의 주요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한다./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전력 유틸리티, 금융 서비스, 모바일 네트워크와 운송 등 주요 인프라 시스템의 공통점은 여러 곳에서 일어나는 일을 실시간으로 동기화해야한다는 것이다. 이 동기화를 위해 필요한 게 위성항법장치(GPS)가 제공하는 타이밍이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이같은 시스템의 GPS 취약성을 고려해 'BlueSky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방화벽 제품의 주요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한다고 2일 밝혔다.

BlueSky GNSS 방화벽 소프트웨어 2.0은 GPS 신호의 수신을 보호하고 신호 중단을 피할 수 있도록 응답 및 복구를 강화하고자 재밍(jamming)과 스푸핑(spoofing) 탐지를 위한 실시간 분석을 수행한다. 시스템 가동 및 배치를 간소화하기 위한 위성 관찰, 반송파 대 잡음비(carrier-to-noise), 위치 분산, 위상 시간 편차, 무선 주파수(RF)의 전력 레벨과 같은 GNSS의 관측 가능 지표 및 고급 임계값 설정이 포함돼있다.

마이크로칩은 미 국토안보부(DHS) 과학기술국이 업계 내 모든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주최한 GET-CI(GPS Testing for Critical Infrastructure) 행사에 참가해 이 소프트웨어의 개선사항을 파악, 업데이트했다. 당시 회사는 스푸핑 신호를 포함한 시나리오를 제시하면서 신호 중단을 방지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했다.

마이크로칩은 상용 및 군용 시설 운영업체를 위한 GPS 신호 수신 보안 기술의 혁신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는 네트워크 방화벽을 바이러스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빠르게 진화하는 GNSS 중단 상황에 대비하고 주요 인프라 시설 운영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업데이트가 필수적이다.

주요 인프라 관리자는 마이크로칩의 타임픽트라(TimePictra) 관리 소프트웨어에 연결해 도시, 지역, 국가 및 전 세계 GNSS 신호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GPS 시스템과 서비스 제품군에 포함된 기타 보완장치 및 소프트웨어로는 게이트웨이 클록이 내장된 타임프로바이더(TimeProvider) 4100 정밀 타이밍 그랜드마스터, SyncServer 600/650 타이밍 및 주파수 계측기, 소형원자시계(MAC), 타임 세슘, 5071A 세슘 기본 주파수 표준 등이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