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개발한 롤러블 OLED 패널.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개발한 롤러블 OLED 패널.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스트레처블(늘어나는⋅Stretchable) 디스플레이 개발’ 국책과제 총괄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국책과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작년부터 추진 해온 ‘디스플레이 혁신공정플랫폼구축사업’의

주요 과제 중 하나다. 현재 상용화 되었거나, 상용화가 임박한 벤더블(구부릴 수 있는⋅Bendable), 폴더블(접을 수 있는⋅Foldable), 롤러블(말 수 있는⋅Rollable) 디스플레이는 특정 부위나 특정 방향

으로만 변형 가능하다.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고무줄처럼 자유자재로 변형 가능하면서도 화면 왜곡이 없는 제품이다. 이 때문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최종 단계로 꼽힌다. 

LG디스플레이는 2024년까지 연신율(재료가 끊어지지 않는 한에서 최대한 늘어나는 비율) 20% 수준의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 제품이 현실화되면 종이처럼 자유롭게 접었다 펼칠 수 있는 ‘멀티폴더블 스마트기기’ 뿐만 아니라, 움직임에 제약이 없고 착용감이 뛰어난 ‘웨어러블 디바이스’, 곡면으로 인한 디자인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자동차·항공용 디스플레이’ 등에 응용할 수 있다. 

이번 과제 수행을 위해 대기업 및 중소⋅중견기업 및 대학⋅연구소 등 총 21개 기관이 협업하여 소재·부품·장비 등을 함께 개발할 계획이다. 윤수영 LG디스플레이 연구소장(전무)은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여 LG디스플레이의 미래 기술력을 보여주고,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이 지속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