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만달러는 인텔의 코로나19 대응 및 준비와 온라인 학습 이니셔티브에 투입
나머지는 외부 파트너 및 구호 프로젝트 지원하는 혁신 기금에 배정

인텔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전염병 대응 기술 이니셔티브에 5000만달러(약 610억원)을 추가 지원한다./인텔

인텔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전염병 대응 기술 이니셔티브에 5000만달러(약 610억원)을 추가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인텔은 이번 자금으로 환자 치료 기술, 연구 개발 속도 향상, 학생 및 교사에 원격 교육 솔루션 기술 제공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코로나19 사태에 즉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사의 전문성과 자원을 제공하는 추가적인 혁신 기금도 포함된다. 이번 발표는 지역 사회를 위한 지원금 1000만달러 발표에 이은 후속 조치다. 이 기부에는 의료진을 위한 장갑, 마스크 및 기타 장비 100만 개, 지역사회 구호 활동을 위한 인텔 재단의 600만 달러, 전 세계 인텔 및 자회사들이 모금한 400만 달러 기금이 포함돼 있다.

5000만달러 중 4분의1은 인텔의 코로나19 대응 및 준비와 온라인 학습 이니셔티브에 투입된다. 인텔 코로나19 대응 및 준비 이니셔티브는 고객과 파트너사가 인공지능, 고성능 컴퓨팅, 엣지-투-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활용해 보다 빠르게 바이러스를 진단 및 치료하고 백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인텔은 이 이니셔티브를 통해 의료 및 생명과학 기업들이 병원에서 코로나19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과 솔루션의 가용성을 높일 것이다. 이와 함께 현재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전염병에 대비하기 위한 역량, 능력, 정책을 가속화할 수 있는 업계 연합체 구성도 지원할 예정이다.

인텔 온라인 학습 이니셔티브는 교육계 비영리 단체와 비즈니스 파트너를 지원해 기술접근성이 떨어지는 학생들에게 사용 가능한 기기와 온라인 학습 자원을 제공한다. 지역 학군과의 긴밀한 협력 하에 이 이니셔티브는 PC 기부, 온라인 가상 자원, 가정 내 학습 가이드 및 기기 연결 등을 지원한다. 이는 미국 내에서 시작돼 전세계로 확대될 예정이다.

인텔은 또 외부 파트너의 요청 사항과 직원 주도의 구호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혁신기금에 최대 1000만 달러를 배정, 지역사회의 긴급한 요구 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인도 과학산업연구회(Council of Scientific and Industrial Research) 및 인도 공과대학교 하이데라바드(International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Hyderabad)는 인텔과 함께 더 빠르고 저렴한 코로나19 테스트 및 코로나바이러스의 DNA 염기배열 분석을 위한 인텔 클라이언트 및 서버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인텔은 역학 및 인공지능(AI) 기반 위험 계층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인도의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기업 협회와 협력해 인구 수에 따른 코로나19 진단을 지원하고, 발병 상황을 예측하고, 의료 서비스 및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생태계와 멀티클라우드 백엔드를 구축하고 있다.

인텔 기술에 기반한 메디컬 인포매틱스(Medical Informatics Corp.)사의 식베이(Sickbay) 플랫폼은 기존 침상을 가상 중환자실(virtual ICU, vICU) 침상으로 몇 분 만에 전환하고, 임상적 거리두기를 통해 노출 위험으로부터 핵심 의료 종사자를 보호하고, 병원의 수용력을 크게 확장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몇 주 전 휴스턴 감리교 병원은 가상 중환자실을 위해 식베이를 도입해 하루 만에 코로나19 환자들의 모니터링을 지원했고, 중환자실에서 의료진들이 노출될 위험 없이 환자 가상 관찰에 솔루션을 활용했다.

영국에서는 다이슨(Dyson) 및 의료 컨설팅 회사 TTP와 협력, 영국 정부의 지원 요청에 따라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호흡기인 코벤트(CoVent)용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를 공급하고 있다. 침대에 장착할 수 있게 설계된 이 호흡기는 현재 규제 당국 승인 중에 있다.

밥 스완(Bob Swan)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세계는 코로나19에 맞서 싸우는데 있어 거대한 장애물과 마주하고 있고 인텔은 현재의 전염병에 맞서 싸우고 미래의 위기에 대응할 새로운 기술 개발과 과학적인 발견을 가능케할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인텔은 전문성, 자원, 기술을 공유해 오늘날과 같이 힘든 시기에 신속히 생명을 구하고 결정적인 서비스를 전세계에 더 빨리 확대해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