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2년간 진행... 코로나19로 5G 투자 앞당겨지면서 올해 매출 620억원 예상

이노인스트루먼트(대표 권대환)는 중국 최대의 네트워크·통신 장비 공급업체 화웨이의 인도네시아 네트워크 시장 관련 프로젝트에 광섬유융착접속기를 단독 공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노인스투먼트는 화웨이와 광섬유융착접속기에 대한 독점 장비 공급 계약 체결을 완료했으며, 앞으로 향후 2년간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

이번 계약으로 화웨이는 네트워크 신규 설치 및 유지 보수에 필수적인 장비인 광융착접속기 제품, 그리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됐다. 이노인스트루먼트는 인도네시아에서 수도 이전 및 5G 관련 인프라 구축으로 인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프로젝트 등에서 매출 증가의 기회를 확보하게 됐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COVID-19(코로나19)의 극복을 위한 경기부양을 위해 전세계적으로 대규모 5G 및 FTTH 인프라 확충 등이 계획되고 있다. 이를 통해 이노인스트루먼트는 올해 매출을 전년대비 약 30%까지 올려 약 62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회사는 이번 화웨이와의 제품 공급 계약 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대기업들과의 협업체계를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기반으로 망 사용을 근간으로 하는 재택근무나 언택트 소비 등과 같은 신규 업무 트렌드 환경 조성 및 사물인터넷, 원격의료, 인공지능(AI) 등 중장기적으로 4차 산업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 설치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한편 이노인스트루먼트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신 산업 중심의 산업구조가 재편되고 5G 및 FTTH 관련 투자 집행이 앞당겨지기 때문에 광융착접속기의 판매시장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재택근무 및 언택트 소비 등 삶의 방식이 변화하면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화상회의 등의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고, 경기 부양을 위해 5G 망 구축을 추진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 중국은 중형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시작했다. 지난 6일 당 정치 상무위원회(시진핑 포함 7인) 회의에서 5G 망 구축 및 데이터 센터 건설 본격 추진 발표 후 19일 차이나모바일이 5G 관련 사업에 올해 1000억 위안(약 18조원) 투자 및 연말까지 30만개 5G 기지국 구축(28개 성에 23만개 5G 기지국 입찰 공고 완료)을 발표했으며, 차이나유니콤 및 차이나텔레콤은 오는 3분기까지 25만개의 5G 기지국을 구축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해 1분기 중단되었던 5G 기지국 설치가 2분기부터는 활발히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5G 이니셔티브 계획으로 5G 관련 프로젝트에 2750억 달러(약 327조원) 규모의 투자가 집행될 예정이다. 또 5일 FCC가 3, 4위 이동통신사 티모바일과 스프린트의 합병을 승인했는데, 합병 승인의 조건은 3년내 미국인구 97%, 6년내 99%의 5G 커버리지를 확보하는 조건이며, 추가로 이동통신 시장 독점우려 해소차원에서 신규로 지정된 제4 이동통신 사업자(디시 네트웍스)에 대한 지원이 포함됐다.

단 디시 네트웍스는 2023년까지 미국인구 70%가 활용 가능한 5G 네트워크를 설치하는 조건으로 북미 전역을 서비스하는 4개 사업자 중 2개 사업자가 3년 내 대규모 5G 네트워크 인프라를 설치해야 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1, 2위 사업자인 버라이즌과 AT&T 역시 5G 인프라 관련 투자 집행을 올해 안에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 5G 망 상용화 일정을 기존 7월에서 3월말로 단축했다. 3월 27일 소프트뱅크가 첫 5G 서비스 시작하고, NTT도코모, KDDI, 라쿠텐모바일도 차례로 상반기내 5G 망 서비스 시작할 예정이다.

우리나라 또한 지난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신 3사간 5G 네트워크 관련 협의가 이루어졌으며,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둔화 개선을 위해 상반기 내 5G 통신 등에 4조원을 투자하기로 합의했다.

이노인스트루먼트는 글로벌통신산업 인프라의 핵심인 광케이블 설치 시 필요한 제품과 솔루션 일체를 제공하는 회사로, 광케이블은 5G 망 신규 설치 혹은 FTTH 네트워크 설치 등에 소요되며, 이노인스트루먼트의 솔루션은 광케이블 설치 시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이 회사의 제품과 솔루션은 글로벌 100여개의 국가에서, 주요 통신회사, 케이블 TV 회사 및 통신관련 유지 보수 업체 등 통신 관련산업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