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 SmartNIC 플랫폼과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 기반 엔진을 통합한 알베오(Alveo)-U25 내놔
OPC 3.0 사양 이더넷 어댑터 카드 '익스트림스케일(XtremeScale)'도 내놔

자일링스는 네트워크, 스토리지 및 컴퓨팅 가속화 기능을 결합한 업계 최초의 스마트 네트워크인터페이스카드(SmartNIC) 플랫폼 '알베오(Alveo)-U25'와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OPC) 3.0 사양을 준수하는 이더넷 어댑터 카드 '익스트림스케일(XtremeScale)'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알베오(Alveo)-U25 플랫폼은 증가하는 네트워킹 수요와 비용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및 통신사업자, 사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운영자에게 낮은 총소유비용(TCO) 혜택과 뛰어난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다.

 

알베오-U25는 SmartNIC 플랫폼과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 기반 엔진을 통합했다.

네트워크 포트 속도가 계속 증가하면서 티어(Tier) 2 및 3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와 통신사업자, 사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운영자는 네트워킹 과제 및 비용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들은 SmartNIC 개발 및 구축에 필요한 연구개발(R&D) 투자 부담으로 이를 채택하길 꺼려하고 있다. 알베오 U25 SmartNIC 플랫폼은 보다 폭넓게 SmartNIC를 구축할 수 있도록 완벽한 플러그앤플레이 기능을 제공, 이런 문제를 해결했다.

알베오-U25는 고도로 최적화된 SmartNIC 플랫폼과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 기반 엔진을 통합, 완벽한 프로그래머블 기능과 턴키 방식의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기능을 지원한다. 포괄적인 SmartNIC 플랫폼을 제공,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부터 가상 스위칭, 네트워크가상화(NFV), NVMe-oF, 전자무역, 인공지능(AI) 추론, 비디오 트랜스코딩 및 데이터 분석과 같은 업계의 가장 까다로운 요구사항 및 작업부하를 해결할 수 있다.

시스템온칩(SoC) 기반 NIC보다 더 높은 처리량과 훨씬 더 뛰어난 적응형 엔진을 제공, 다양한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가속화할 수 있다. 불필요한 데이터 이동이나 중앙처리장치(CPU) 프로세싱을 방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BITW(Bump-in-the-Wire)’ 네트워크와 스토리지, 컴퓨팅 오프로드 및 가속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CPU 부담을 크게 줄이고,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리소스를 복원할 수 있다. 

또 내장된 Arm 프로세서는 새롭게 등장하는 베어 메탈 서버(Bare Metal Server)를 적용하는데 있어 중요한 독보적인 컨트롤 플레인 프로세싱을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이 NIC는 매우 높은 처리량과 작은 패킷 성능 및 짧은 대기시간을 제공한다. 또한 온로드(Onload)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소프트웨어를 포함, 표준 NIC 기능 및 드라이버를 완벽하게 지원함으로써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지연시간을 최대 80%까지 줄이고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기반 서버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을 최대 4배 향상시킬 수 있다.

알베오 U25 SmartNIC 플랫폼은 턴키 방식의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기능을 제공, 티어 1이 아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운영자들도 SmartNIC를 보다 쉽게 구축하고, 빠르게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U25 SmartNIC는 자일링스 및 독립적인 소프트웨어 벤더들의 턴키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지원한다. 프로그래밍 모델은 HLS 및 P4와 같은 하이-레벨 네트워크 프로그램 추상화는 물론, 자일링스 및 협력업체들의 가속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바이티스(Vitis)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같은 컴퓨팅 가속화 프레임워크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현재 즉시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기능은 OVS(Open vSwitch) 오프로드 및 가속화다. 이 솔루션은 서버에서 OVS 프로세싱을 90% 이상 오프로드해 패킷 처리량을 5배 이상 향상시킨다. 자일링스의 향후 턴키 솔루션은 IPSec, SSL/TLS, AES-256/128, 분산형 방화벽 및 AI 추론과 같은 보안 기능이 지원될 예정이다.

알베오 U25 SmartNIC는 현재 조기 사용 고객들을 위해 샘플이 제공되고 있으며, 일반 공급은 3분기로 예정되어 있다.

도나 야사이(Donna Yasay) 자일링스 데이터센터 그룹 마케팅 부사장은 “오늘날 클라우드 인프라는 서버 입출력(I/O)에서 발생하는 심각한 데이터 병목현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데이터센터 컴퓨팅 리소스의 최대 30%가 네트워킹 I/O 프로세싱에 할당되어 있고 CPU 코어와 함께 이러한 오버헤드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자일링스는 기본적인 네트워킹 기능을 뛰어넘는 즉시 사용 가능한 턴키 방식의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기능을 제공하는 SmartNIC를 보다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증가하는 네트워킹 수요로 인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일링스의 OCP 3.0 폼팩터 기반 10/25Gb 이더넷 어댑터 카드 '익스트림스케일 X2562'./자일링스

이와 함께 자일링스는 OCP 3.0 폼팩터 기반 10/25Gb 이더넷 어댑터 카드 '익스트림스케일 X2562'을 공개하고, 세계 최초의 FPGA 기반 OCP 가속기 모듈(OAM)에 대한 개념 검증(POC)을 발표했다.

고성능 전자무역 환경 및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를 위해 설계된 X2562는 마이크로초 미만의 지연시간과 높은 처리량을 비롯해 실시간 패킷 및 수천 개의 가상 NIC로의 정보 플로우를 위해 매우 유연한 연결 기능을 제공한다. X2562는 현재 샘플이 공급되고 있으며, 일반 공급은 2분기 진행될 예정이다. 

OAM은 8GB의 고대역폭메모리(HBM)와 OAI(Open Accelerator Infrastructure)와의 호환성을 제공하는 자일링스의 울트라스케일+(UltraScale+) VU37P FPGA를 기반으로 구현됐다. 분산형 가속을 위해 풍부한 모듈간 시스템 토폴로지를 구현할 수 있도록 7개의 25Gbps x8 링크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