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화유니그룹 5G 칩 성과

중국 칭화유니그룹의 통신 칩 기업 유니SOC(UNISOC)가 화웨이와 손잡고 5G 스탠드얼론(SA) 네트워크 기반 VoNR(Voice over NR) 통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음성과 영상 통화가 모두 이뤄졌다.

이번 테스트는 2.6GHz 주파수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유니SOC의 첫 5G 멀티모드 모뎀 '춘텅(春藤)510'을 기반으로 모바일 기기 테스트가 이뤄졌으며 화웨이의 5G 엔드투엔드(End to End) 솔루션이 적용됐다. 

VoNR은 5G 네트워크 상 음성 솔루션을 의미하며 이번 통화의 성공으로 유니SOC의 5G 칩 플랫폼이 이미 준비된 상태라는 것을 입증했다는 것이 이들 기업의 설명이다. 이를 통해 5G 엔드투엔드 공급망 성숙화가 빠르게 이뤄질 것이란 기대다. 

 

유니SOC의 춘텅510. /유니SOC 제공

 

유니SOC의 춘텅510은 TSMC의 12nm 공정을 채용했으며 SA 방식과 논스태드얼론(NSA) 방식을 동시에 지원하면서 2G, 3G, 4G, 5G 통신 모드를 모두 지원한다. 3GPP R15 표준에 부합하면서 서브(Sub)-6GHz 주파수와 100MHz 주파수를 지원하고 최고 다운로드 속도 2.3Gbps를 구현한다. 

5G 칩 코어망 공급업체로서 유니SOC는 글로벌 5G 기기의 상용화를 위해 지난해 2월 5G 통신기술 플랫폼 마칼루(Makalu)와 5G 멀티모드 베이스밴드 칩 춘텅510을 발표한 이래 다양한 기업과 테스트 및 검증을 실시하고 있다. 

유니SOC에 따르면 춘텅510은 고집적, 고성능, 저전력 특성을 지닌 칩으로서 다양한 수직 업종에 적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