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노르딕세미컨덕터 'nRF52833' 기반 BLE 모듈 'NINA-B4' 출시

유블럭스가 고정밀 위치 추적, 장거리 통신, 메시 기능 등을 담은 블루투스 저전력(BLE) 모듈 'NINA-B4'를 출시했다./유블럭스
유블럭스가 고정밀 위치 추적, 장거리 통신, 메시 기능 등을 담은 블루투스 저전력(BLE) 모듈 'NINA-B4'를 출시했다./유블럭스

유블럭스는 블루투스 저전력(BLE) 모듈 'NINA-B4'를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 모듈은 장거리 통신, 메시, 실내 고정밀 방향탐지 등 다양한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한다. 노르딕세미컨덕터의 'nRF52833' 기반으로, 커넥티드 산업,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 시티, 자산 추적 및 e-헬스 분야의 요구를 완벽하게 맞출 수 있다.

NINA-B4는 도래각(AoA)과 발사각(AoD) 방향 탐지 및 실내 위치 추적 애플리케이션에서 송수신기의 기능이 모두 가능하도록 설계된 유블럭스 최초의 모듈이다.

고정형 비콘에는 위치 추적을 위해 다중 안테나 어레이(Array)가 들어간다. AoA 기반으로 구현할 경우, 트래커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해당 추적 장치가 쏘는 신호의 도래각을 분석한다. 정확도는 1m 이하다.

AoD 기반으로 구현하면 비콘 내 다중 안테나 배열로부터 나오는 신호의 발사각을 계산, 삼각 측량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결정한다.

다수의 연결 장치 간의 안정적인 통신을 제공하는 무선 메시 네트워크(Wireless Mesh Network)를 구현, 메시지가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각 노드 사이에서 메시지를 중계 처리(relay)해 메시지의 도달 범위를 넓힌다.

다수 기기의 제어를 단순화했고, 작동 온도 범위도 최대 105℃에 달한다. 장거리 통신 기능으로 블루투스 신호가 간섭 없는 환경에서 도달할 수 있는 거리를 넓혔고 생산 공장이나 작업 현장 등과 같은 열악한 환경 조건에서도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통신을 가능하게 해준다.

도시 및 건물의 스마트 조명 시스템이나 극한 환경에 설치되는 기기 모두에 적합하다. 

이 모듈은 유블럭스의 유커넥트(u-connect) 소프트웨어와 함께 제공된다. 유커넥트는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 기존 제품 또는 신제품에 블루투스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마이크로컨트롤러(MCU)의 아키텍처는 개방형 CPU 아키텍처인 Arm Cortex-M4F를 택해 고객들이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해당 모듈에 탑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그비(Zigbee)와 스레드(Thread)를 지원하는 NINA-B4 시리즈로는 ▲내장형 PCB 안테나 탑재 모듈과 ▲외장 안테나 구성을 위한 U.FL 커넥터 탑재 모듈이 출시될 예정이다. 샘플은 12월에 공개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