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언스, 진입로에 슈퍼커패시터 ESS 태양광 가로등 설치 작업 완료

이리언스가 동남아시안게임 주경기장에 슈퍼커패시터 ESS 태양광 가로등 1차 설치 작업을 완료했다./이리언스
이리언스가 동남아시안게임 주경기장에 슈퍼커패시터 ESS 태양광 가로등 1차 설치 작업을 완료했다./이리언스

이리언스(대표 김성현)는 오는 30일 개최되는 '제30회 동남아시안게임' 주경기장에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신재생에너지 옥외조명시스템 '슈퍼커패시터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 가로등' 설치를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동남아시안게임(Southeast Asian Games)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 11개국이 참가하는 동남아시아 최대 종합스포츠대회다. 

회사가 이번에 완공한 태양광 가로등 설치지역은 필리핀 최초 스마트시티 건설사업인 '뉴클락시티' 동남아시안게임 주경기장 진입 구간이다. 

이 회사의 슈퍼커패시터 태양광 ESS는 변화무쌍한 날씨에도 충전 가능하며, 10년 이상의 배터리 수명, 1시간 충전시 15시간 사용으로 배터리 교체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이리언스는 보행자도로와 호수공원, 내부간선도로 등 2단계 시공에 착수, 연내 1000개 이상의 슈퍼커패시터 ESS 태양광 가로등을 설치하고, 내년 말까지 추가로 5000개의 첨단 ESS가로등을 뉴클락시티 전역에 구축할 예정이다.

뉴클락시티 고속도로 조명공사는 41km 구간에 총 2만개의 태양광 가로등을 설치하는 1000억원 규모의 플랜트 사업으로, 필리핀 미군기지 반환개발청(BCDA)은 1구간 사업자로 이리언스를 선정, 내년말까지 6000여개 ESS 태양광 가로등을 설치하는 210억원 규모의 사업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뉴클락시티는 클락특별경제구역(CSEZ) 핵심 도시로, 정부기관, 상업지역, 교육기관, 농림업, 리조트시설, 친환경 관광자원을 유치한 필리핀 최초 친환경 스마트시티다. 현재 고속도로와 물류수송용 기차, 고속열차 및 신공항 등 광범위 건설사업이 진행중이며, 112만명 주민과 80만명의 직원이 상주할 친환경 주거 단지도 개발중이다.

김성현 이리언스 대표는 "한국기업 최초로 필리핀 스마트시티에 '슈퍼커패시터 ESS 태양광 가로등'을 공급,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동남아시아 각국에 진출할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