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926EJ-STM' 코어 기반… 최대 128MB DDR램 적용

누보톤이 산업 자동화 IoT 마이크로프로세서 'NUC980'을 출시했다./누보톤

누보톤이 산업 자동화 사물인터넷(IoT) 마이크로프로세서 'NUC980'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제품은 'ARM926EJ-STM' 코어를 기반으로 한다. 업계 최초로 LQFP 패키징과 최대 128MB DDR 램이 적용됐고, 잡음 내성도 뛰어나다. 여러 부품을 통합하고 있어 하드웨어 설계를 간소화하고 시스템 비용과 보드 크기를 줄여준다.

이더넷 인터페이스 2개(10/100 Mbps), 2개의 고속 및 6개의 풀 스피드 USB 인터페이스가 내장됐고 4개의 CAN2.0B 버스와 10개의 UART 등 다양한 주변 장치 연결 인터페이스도 제공한다.

내장된 하드웨어 암호화/암호해독 엔진으로는 타원곡선(ECC), AES-256, RSA-2048, SHA-512, HMAC 등의 암호화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난수 발생기(RNG)로는 데이터 암호화/암호해독에 사용되는 인증키를 임의로 생성, 신분 인증과 비밀키/공개키를 생성해 네트워크 내 데이터 전송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산업 IoT,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팜, 스마트 그리드 및 게이트웨이(Gateway) 등에 응용되고 있다.

SPI NAND, NAND, SPI NOR, SD Card 및 eMMC 등의 스토리지 장치도 제공되며 4개의 CAN 2.0B 버스가 탑재돼있다. 

최대 100MHz의 속도와 Quad 모드를 지원하는 SPI 인터페이스 1개, 최대 3Mbps의 UART 10개, 2개의 카메라 인터페이스, 2개의 Smart Card, 4개의 I2C, 2개의 SPI, 1개의 I2S 인터페이스, 2개의 SDIO, 3개의 EBI(External Bus Interface) 및 8채널 PWM을 제공한다. 아날로그 회로에는 8채널 12비트 ADC 1개가 제공되며 작동 온도는 영하 40℃에서 영상 85°C 사이다.

개발 플랫폼의 경우 NK-NUC980 풀 기능 개발보드 및 NK-980IOT IoT 응용 개발보드가 제공된다. 각 보드에는 10/100 Mbps 이더넷 인터페이스, CAN 버스, 카메라 인터페이스, USB 2.0 고속 호스트 및 장치 인터페이스, SD Card 인터페이스, SPI Flash, NAND Flash, SPI NAND 및 24-bit Audio CODEC이 포함된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Linux OS 4.4 LTS 버전 개발 컴포넌트를 제공, 개발자가 보다 간편하게 네트워크 응용 소프트웨어를 구성하고 제품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특별히 제공되는 Non-OS / FreeRTOS 개발 컴포넌트를 활용해 빠른 부팅이 필요한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HTTP, HTTPS, HTTPD(Web Server), MQTT, CoAP, openSSL 등 다양한 IoT 통신 규약을 지원하며 하드웨어 암호화/암호해독 엔진까지 탑재돼 높은 보안성및 클라우드 연결 기능을 갖춘 산업용 IoT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DDR #IoT #누보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