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물 등으로 다중 경로 신호에도 높은 정확도로 위치 추적

UWB는 사용자의 주머니에 스마트폰이 있어도 위치를 정확히 파악한다./NXP반도체
UWB는 사용자의 주머니에 스마트폰이 있어도 위치를 정확히 파악한다./NXP반도체

깜깜한 저녁, 방에 있다가 거실을 지나 부엌으로 갈 때 나의 움직임에 따라 조명이 꺼지고 켜지면 얼마나 편할까. 곧 이같은 기능이 현실화된다. 애플이 초광대역(UWB) 기능을 아이폰11에 도입한 가운데 NXP반도체도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내놨다.

NXP반도체는 모바일 기기에 적용 가능한 보안 초 광대역(UWB) 기반 정밀탐지 칩셋(ChipSet) 'SR100T'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칩셋은 차세대 UWB 지원 모바일 장치에 고도의 정확성과 맞춤형 포지셔닝 성능을 제공한다. UWB로는 6~9㎓ 주파수 대역에서 500㎒의 대역폭을 제공하며, 비가시선 정확도는 ±10㎝, 각도 정확도는 ±3°다.

SR100T을 탑재한 모바일 장치는 커넥티드 도어(connected doors), 출입지점, 자동차 등과 신호를 주고받아 사용자가 가까이 다가가면 자동으로 문을 열어준다. 조명·오디오·스피커 등에 UWB 탐지 기능을 적용하면 사용자를 추적해 기기 동작을 제어할 수 있다. 

'SR100T'는 근거리무선통신(NFC)과 보안요소(SE) 하드웨어를 적용, 모바일 결제기능을 구현하는 장치에 탑재된다. 기존 장치에 UWB 기능을 추가하면 실내외 상관없이 최소한의 간섭요소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여러 장치 간 상대적 포지셔닝을 할 때 새로운 차원의 연결성을 경험할 수 있다.

여러 개의 벽, 많은 사람들, 기타 장애물로 인해 다중경로신호(multipath signal)가 있는 복잡한 환경에서도 전례 없는 정확성을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모바일 장치를 뒷주머니에 넣은 상태에서도 솔루션이 제공하는 기능과 연결성을 간편하게 경험할 수 있다.

또 UWB는 도래각(AoA) 기능을 활용, 보다 정확한 신호방향을 제공한다. SR100T는 NXP반도체의 모바일 지갑 솔루션에 새로운 핸즈프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공간지각(spatial awareness) 기능을 추가, 확장했다.

 라파엘 소토메이어(Rafael Sotomayor), NXP반도체 모바일 수석 부사장은 “UWB 기술은 연결성 분야에서 가장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라며 "SR100T은 NXP의 차세대 씨큐어 커넥티드 제품이며 블루투스나 와이파이와 같은 기존 기준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