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지털교육협회 및 출판사와 함께 '디지털 교육 프로젝트'
태블릿PC 등 디지털 교과서 활용 도와… 올해 7년차로 마무리

줄리 웰치(Julie Welch) 퀄컴 대관업무 부사장(오른쪽)과 김영일 한국디지털교육협회장(왼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퀄컴
줄리 웰치(Julie Welch) 퀄컴 대관업무 부사장(오른쪽)과 김영일 한국디지털교육협회장(왼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퀄컴

퀄컴은 한국디지털교육협회로부터 국내 디지털 교육 혁신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퀄컴은 자사 와이어리스 리치(Wireless Reach)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2013년부터 한국디지털교육협회 및 교과서 발행 출판사와 함께 디지털교과서 전환을 목표로 ‘디지털 교육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왔다. 이 프로젝트는 올해로 7년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한다.

‘디지털 교육 프로젝트’는 정부의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 일환으로 기술 발전을 통한 교육 증진을 목표로, 교육 현장에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 퀄컴은 분당 샛별중학교를 시작으로 초·중학교 등 총 11개교 학생 및 교사들에게 무선인프라 및 퀄컴 솔루션이 탑재된 태블릿PC를 지급해 전략적인 디지털교과서 보급 및 활성화를 추진해 왔다.

한국디지털교육협회는 퀄컴과 디지털 교육 프로젝트를 통해 21세기 교육 페다고지 연구를 기반으로 교사의 역할 변화, 교수법과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전략을 도출해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했다. 

그 일환으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교사들간 경험과 콘텐츠를 공유하는 포럼을 개최, 운영하는 등 실제 일선 교사들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통합, 학생들의 학습 참여 증진과 더불어 수업 내외 모바일 기술을 활용한 학습에 대한 학부모들의 지지를 이끌어 냈다.

이처럼 퀄컴과 한국디지털교육협회는 지난 7년간의 프로젝트를 통해 민간, 정부 기관 및 학계간 다각적 협력을 모색해 국내 디지털교과서 정책과 성공적인 연계를 이루어 내고, 디지털 교육의 가능성과 교육 혁신의 시사점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해 한국디지털교육협회를 학급 내 디지털교과서 보급 및 통합을 위한 공식 전문 교사 훈련기관으로 지정했으며, 현재 국내 모든 초·중학교에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퀄컴 스냅드래곤 기반 태블릿PC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김영일 한국디지털교육협회장은 "그간 혁신 사례 발굴과 함께 실제 교육 현장 적용에힘써 온 퀄컴사의 사회공헌에 공로상을 전달하게 됐다"며 "하드웨어뿐 아니라 ICT 인프라, 정부 정책, 출판사 콘텐츠, 전문가 교수 집단, 현장 교사들의 헌신이 다함께 어우러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줄리 웰치(Julie Welch) 퀄컴 대관업무 부사장은 “퀄컴은 교육을 통해 미래의 인재들을 위한 핵심 성장 동력을 만들어 가고자 하며, 특히 첨단 무선통신 기술로 더욱 큰 상승 효과와 획기적인 전환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