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분기보다 2.2% 줄어… 장기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

분기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 추이(단위:100만 제곱인치)./SEMI, KIPOST 정리

수요 감소로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 성장세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는 지난 2분기 전 세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이 29억8300만 제곱인치로 전년 동기(31억6000만 제곱인치)보다 5.6% 하락했다고 24일 밝혔다.

1분기 출하량인 30억5100만 제곱인치보다는 2.2% 감소했다.

이 수치에는 버진 테스트 웨이퍼(Virgin test wafer)와 에피텍셜(epitaxial) 웨이퍼, 폴리시드(polished) 및 논폴리시드(non-polished) 웨이퍼를 포함한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성장에 문제가 없다고 웨이퍼 업계는 바라본다.

닐 위버 SEMI 실리콘 제조 그룹(SMG) 의장 겸 신에츠 한도타이(Shin Etsu Handotai) 아메리카 제품 개발 및 어플리케이션 담당 이사는 "전세계 실리콘 웨이퍼 시장에 역풍이 불고 있어 출하량의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었지만 장기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최근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수출 규제로 메모리 업계의 재고가 빠른 속도로 소진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 요인 중 하나다.

한편 세계 실리콘 웨이퍼 시장은 신에츠화학(신에츠한도타이), 섬코, 글로벌웨이퍼즈, 실트로닉, SK실트론 등 5개사가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5개사만 놓고 보면 순서대로 30%, 27%, 17%, 15%, 11%의 점유율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