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씨스, 퀄컴 솔루션 기반으로 V2V 및 V2N2V 선봬

국내 중소기업 이씨스가 퀄컴의 솔루션을 활용해 5G NR 기반 C-V2X 기술을 시연했다.

이씨스(대표 김용범)는 퀄컴 및 KT와 함께 세계 최초로 이동통신 기반 대차량통신(C-V2X) 및 5세대 뉴라디오(5G NR) 상용 네트워크를 이용한 차량간통신(V2V), 차량-네트워크-차량간통신(V2N2V)의 결합 서비스 시연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인천 송도에서 이루어진 이번 시연은 C-V2X 및 5G NR 상용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버스와 일반 차량에 탑재된 5G NR 단말기 및 C-V2X 테스트 단말기를 통해 주행영상, 정차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했다.

V2V는 C-V2X 직접 통신을 통한 안전경고 메시지 공유를 시연한 반면, V2N2V는 5G NR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주변 영상을 경고 메시지와 동시에 전송해 차량 충돌 경고(FCW) 기능에 유용하다.

이번 시연은 '퀄컴 9150 C-V2X 플랫폼 (Qualcomm C-V2X Platform)'을 기반으로 이씨스의 차별화된 C-ITS V2V 직접 통신 서비스를 구현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김용범 이씨스 대표는 "다양한 V2X 통신방식들을 활용하되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혁신적인 차량용 통신 기술과 서비스 개발이 된다면 새로운 산업 창출과 고용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를 위해 KT 및 퀄컴 등 생태계 전반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공공의 이익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이씨스 #퀄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