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8000억 투자해 설계 및 개발 인프라 구축

칭화유니그룹 산하의 H3C가 청두(成都) 까오신구에 ‘H3C반도체기술유한회사’를 설립하고 칩 설계 개발 기지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H3C와 청두시가 협약을 맺고 총 50억 위안(약 8502억 원)을 투자키로 했다.

협약에 따르면 H3C는 반도체 설계 개발 기지를 세우고 고성능 하이엔드 공유기와 솔루션 등을 공급할 계획이다.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반도체 개발도 진행한다.

 

H3C와 청두시 협약 전경. /H3C 제공
H3C와 청두시 까오신구 협약 전경. /H3C 제공

 

청두 까오신구 관계자는 H3C가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인터넷, 정보보안, 방위와 사물인터넷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만큼 청두에서 전략적인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몇 년간 청두에서 여러 영역의 기업이 들어서고 있으며 H3C 역시 청두 투자를 통해 연구원과 칩 설계 개발 기지를 잇따라 설립하게 된다.

이번 H3C의 연석 총재이자 수석기술관인 여우쉐진(尤学军)은 “5G 네트워크 강점이 발휘될 수 있도록 통신업체가 차세대 백본망의 대규모 구축과 확장을 앞두고 있다”며 “동시에 5G의 각 현장 애플리케이션이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과 기업 사용자의 데이터센터를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하이엔드 공유기 수요가 강하다”고 부연했다.

칭화유니그룹은 2015년 HP 산하의 중국 네트워크사업부였던 H3C 지분 51%를 인수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