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돈 10만원에 인공지능(AI) 시스템 개발한다
단돈 10만원에 인공지능(AI) 시스템 개발한다
  • 김주연 기자
  • 승인 2019.03.19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비디아, 초소형 AI 컴퓨터 '젯슨 나노' 출시… 오픈소스 제조업 적용

엔비디아는 'GPU 기술 컨퍼런스(GTC) 2019'에서 수백만 개의 지능형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컴퓨터 '젯슨 나노(Jetson Nano)'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컴퓨터 '젯슨 나노(Jetson Nano)'./엔비디아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컴퓨터 '젯슨 나노(Jetson Nano)'./엔비디아

AI 컴퓨터 젯슨 나노는 쿠다-X(CUDA-X)을 기반으로 한다. 최신 AI 워크로드를 472GFLOPS(기가플롭스)의 연산속도로 처리하고, 전력소비량은 5W에 불과해 높은 전력 효율성을 자랑한다.

젯슨 나노는 고해상 센서를 지원하며 여러 개의 센서를 사용하면서 각 센서 스트림에 다수의 최신 뉴럴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다. 동시에 여러 AI 프레임워크를 지원해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모델이나 프레임워크를 제품에 쉽게 통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개발자 및 제조사를 위한 99달러(11만2000원) 가격의 개발자 키트, 그리고 범용 엣지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한 프로덕션 레디(production-ready) 모듈의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된다.

젯슨 나노는 완전한 오토노머스 머신용 젯슨 AGX 자비에(Jetson AGX Xavier), 엣지 AI용 젯슨 TX2(Jetson TX2) 등과 함께 젯슨 제품군에 포함된다. 

 

▲젯슨 나노 AI 시스템 사양./엔비디아, KIPOST 재구성

디푸 탈라(Deepu Talla) 엔비디아 오토노머스 머신 담당 총괄 겸 부사장은 “젯슨 나노는 슈퍼컴퓨터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아키텍처와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며 모든 이들의 AI 접근성을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며 "AI가 오픈소스 제조업 운동에 적용됨에 따라 새로운 혁신의 세계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99달러짜리 AI 개발자 키트, '젯슨 나노 개발자 키트'

젯슨 나노 개발자 키트는 합리적인 가격의 플랫폼에서 최신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AI 프로젝트를 구축할 수 있고, 이동 로봇, 드론, 디지털 어시스턴트, 자동화 기기 등 기존 프로젝트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데스크탑용 리눅스를 지원하며, 다양한 인기 주변기기 및 액세서리와 호환 가능할 뿐 아니라, 제조사들이 AI 프로젝트를 빠르고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RTU 프로젝트 및 튜토리얼을 함께 제공한다. 또한 엔비디아는 젯슨 개발자 포럼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기술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 DIY 로보카스(DIY Robocars), DIY 드론스(DIY Drones) 및 리눅스재단 드론코드 프로젝트(Dronecode Project) 관계자는 "젯슨 나노 개발자 키트가 흥미로운 이유는 사용자들이 AI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최첨단 AI를 DIY 운동에 접목했다는 점에 있다"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딥 러닝(Deep Learning)과 로봇공학을 가르칠 수 있는 강력하고 흥미로우며 경제적인 이 기술을 우리 커뮤니티에 소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AI 시스템 구축, 젯슨 나노 모듈

젯슨 나노 모듈은 완전한 분석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 비디오 레코더, 홈 로봇, 인텔리전트 게이트웨이 등을 포함한 내장형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해결해준다. 

이는 전반적인 개발 소요 시간을 줄여줄 뿐 아니라 복잡하고 강력하며 전력효율적인 AI 시스템의 하드웨어 디자인, 테스트, 검증에 쏟는 시간을 단축하여 제품 출시 기간을 앞당기도록 해준다. 

전력관리, 클로킹(clocking), 메모리, 완전 접근이 가능한 인풋 아웃풋이 함께 제공된다. AI 워크로드가 완전한 소프트웨어 정의형이므로 기업은 시스템 배치 후에도 성능과 역량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엔비디아는 고객이 손쉽게 AI와 머신 러닝 워크로드를 엣지로 옮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AWS IoT 그린그래스(AWS IoT Greengrass)를 젯슨 나노와 같은 젯슨 기반 디바이스에 최적화되어 구동되도록 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하나만 개발하면 전체 젯슨 라인에 적용 가능

엔비디아 쿠다-X는 최신 컴퓨팅 앱이 엔비디아의 GPU 가속 컴퓨팅 플랫폼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40개 이상의 가속화 라이브러리 모음이다. 

젯팩 소프트웨어개발키트(JetPack SDK)는 쿠다-X에 구축되며 전체 젯슨 라인을 지원하는 딥 러닝, 컴퓨터 비전, 컴퓨터 그래픽, 멀티미디어 처리를 위한 가속 라이브러리에 기반한 완전한 AI 소프트웨어다.

젯팩에는 최신 버전의 쿠다, cuDNN, 텐서RT(TensorRT), 풀 데스크탑 리눅스 OS가 함께 제공된다. 젯슨은 엔비디아가 AI컴퓨팅 과학 진보를 위해 십 년간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 엔비디아 AI 플랫폼과 호환 가능하다.

한편, 엔비디아는 초기 하드웨어 조립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AI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신속하게 시작할 수 있는 레퍼런스 플랫폼을 마련했다. 엔비디아 젯봇(JetBot)은 소형 모바일 로봇으로 기성 부품이나 깃허브(Github) 상의 오픈소스로 제작 가능하다.

 

 

 

§   GPU: 128-코어 엔비디아 맥스웰(NVIDIA Maxwell™) 아키텍처 기반 GPU

§   CPU: 쿼드 코어(Quad-core) ARM® A57

§   비디오: 4K @ 30 fps (H.264/H.265) / 4K @ 60 fps (H.264/H.265) 인코드 및 디코드

§   카메라: MIPI CSI-2 DPHY 레인(lanes), 12x (모듈) and 1x (개발자 키트)

§   메모리: 4 GB 64-비트 LPDDR4; 25.6 초당 기가바이트

§   연결: 기가비트 이더넷(Gigabit Ethernet)

§   운영체제 지원: 테그라(Tegra®)용 리눅스

§   모듈 크기: 70mm x 45mm

§   개발자 키트 크기: 100mm x 80mm

 

가격 및 판매처

엔비디아 젯슨 나노 개발자 키트는 현재 99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젯슨 나노 모듈 가격은 129달러(1,000개 이상)이며 배송 예정 시기는 6월이다. 두 제품 모두 엔디비아의 글로벌 유통사를 통해 구매 가능하다. 개발자 키트의 경우 시드 스튜디오(Seeed Studio), 스파크펀(SparkFun)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