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으로 들어오는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지원 확대
게임 속으로 들어오는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지원 확대
  • 김주연 기자
  • 승인 2019.03.19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리얼'·'유니티' 등 게임 엔진에 통합… 지포스 GTX GPU도 지원키로

엔비디아는 게임 개발자들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게임에 추가할 수 있는 '엔비디아 지포스 GPU(NVIDIA GeForce GPUs)'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한 개발 사항을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되지 않았을 때(왼쪽)와 적용됐을 때의 차이. 차 문에 비치는 영상이 확연히 다르다./엔비디아, 배틀필드V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되지 않았을 때(왼쪽)와 적용됐을 때의 차이. 차 문에 비치는 영상이 확연히 다르다./엔비디아, 배틀필드V

엔비디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렉트X 레이 트레이싱(DXR)'이 PC 게이밍 생태계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감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용 게임 엔진 '언리얼(Unreal)'과 '유니티(Unity)'에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통합할 계획이다.

게임 엔진은 저작(authoring)과 스크립팅(scripting)부터 인공지능(AI), 피직스(physics),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개발자들이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핵심 기능을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이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게임 엔진에 통합하면 개발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다. 또한,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컨텐츠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등 모든 게임 엔진 사용자들도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언리얼 엔진 4.22는 현재 프리뷰로 제공되고 있으며, 오는 3월 20일 에픽(Epic)의 GDC 기조연설에서 최종 릴리스되는 세부 사항이 공개될 예정이다. 유니티는 4월 4일부터 모든 사용자들에게 2019.03 유니티 릴리스 내 전체 프리뷰 액세스를 비롯해 깃허브(Github)에서 제공되는 커스텀 실험용 빌드로 최적화된 프로덕션 중심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지원을 제공한다.

그 외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유명 AAA 게임 엔진으로는 DICE/EA의 프로스바이트 엔진(Frostbite Engine), 레메디 엔터테인먼트(Remedy Entertainment)의 노스라이트 엔진(Northlight Engine)과 크리스탈 다이나믹스 (Crystal Dynamics),킹소프트(Kingsoft), 넷이즈 (Netease)의 엔진 등이 포함된다.

이와 함께 수천만명의 게이머로 구성된 대규모 설치 기반(installed base)을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지포스 GTX GPU'에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파스칼(Pascal)과 튜링(Turing) 아키텍처로 실행되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 GPU'는 4월 출시 예정인 드라이버를 통해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이 드라이버로 지포스 GTX GPU는 쉐이더 코어에서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실행한다. 

게임 성능은 레이 트레이싱 효과와 게임 내 광선 수, GPU 모델과 게임 해상도에 따라 다르다. 마이크로소프트 DXR과 벌칸(Vulkan) API를 지원하는 게임은 모두 지원된다. 

전용 레이 트레이싱 코어를 내장한 지포스 RTX GPU는 최상의 레이 트레이싱 경험을 선사한다. 지포스 RTX GPU는 전용 레이 트레이싱 코어를 탑재하고 있지 않은 GPU와 비교해 최대 3배 빠른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제공한다.

게임 개발자들이 레이 트레이싱을 게임에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괄적 도구와 렌더링 기술 세트인 '엔비디아 게임웍스RTX(NVIDIA GameWorks RTX)'도 소개했다.

엔비디아 게임웍스 RTX는 개발자들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게임에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괄적 도구 세트다.게임웍스 RTX는 게임웍스 라이선스 아래 오픈 소스 형태로 개발자 커뮤니티에 제공되며, 언리얼 엔진 4.22과 유니티의 2019.03 프리뷰 릴리스용 플러그인을 포함한다.

한편 이번 GDC에서는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활용한 사례도 소개된다. 레메디 엔터테인먼트는 레이 트레이싱된 전역 조명과 반사, 그림자가 특징인 데모 영상을 내놓고, 넥슨(Nexon)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된 반사와 그림자가 특징인 온라인 액션 RPG 몬스터 배틀 게임을 전시한다.

매트 위블링(Matt Wuebbling) 엔비디아 지포스 마케팅 담당 총괄은 “15년 전 프로그래밍 가능한 쉐이더가 출시되면서, 이는 게임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며 "오늘날,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바로 그런 역할을 하며, 게임 개발의 획기적 변화를 이끄는 차기 분수령인 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