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론 통해 인피니언 HSSL 기능 지원… 고속 통신 가능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지사장 이승수)는 자동차 및 산업용 시스템용 보안 마이크로제어장치(MCU)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자일링스(Xilinx) 및 자이론(Xylon)과 협력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인피니언과 자일링스(Xilinx) 및 자이론(Xylon)이 FPGA와 MCU 간의 연결성을 높이기 위해 협력한다./인피니언
▲인피니언과 자일링스(Xilinx) 및 자이론(Xylon)이 FPGA와 MCU 간의 연결성을 높이기 위해 협력한다./인피니언

자일링스는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 업체고, 자이론은 FPGA나 설계 서비스에 필요한 설계자산(IP) 코어를 공급하는 업체다.

이번 협력으로 자이론의 신규 IP 코어 'logiHSSL'를 활용하면 인피니언의 고속직렬링크(HSSL)를 통해 인피니언 MCU '아우릭스(AURIX)' TC2xx', 'TC3xx'와 자일링스의 시스템온칩(SoC) 및 멀티프로세서 SoC(MPSoC), FPGA 사이에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 

HSSL은 인피니언의 고유 인터페이스로, 5개 핀(LVDS 2개, 각기 2개, 클록 1개)만 필요해 전체 부품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최대 84%의 순수 페이로드(payload) 데이터를 최대 320Mbaud 보 레이트(baudrate) 전송률로 전달한다. 보 레이트는 초당 얼마나 의미 있는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느냐를 뜻한다. 

성능·기능 확장용으로 HSSL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AURIX 기반 기기와 고객의 전용 반도체(ASIC) 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logiHSSL'에는 시스템 개발자가 AURIX의 안전성 및 보안성과 자일링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결합할 수 있게 했다. 연결된 기기들은 HSSL을 통해 서로의 내부 자원이나 연결된 자원에 엑세스하고 제어할 수 있다

인피니언은 이와 관련한 개발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스타터 키트를 제공한다. 키트에는 자일링스 평가 키트, 인피니언 AURIX 평가보드, 자이론 FMC 보드가 포함됐다. 이 키트는 레퍼런스 디자인(테스트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포함), 자이론의 logicBRICKS 평가 라이선스, 도큐멘테이션, 기술 지원을 포함한다.

랄프 쾨델(Ralf Koedel) 인피니언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마케팅 이사는 “인피니언의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는 ADAS나 자율주행 같이 안전이 매우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용으로 시장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이제 고객들을 위해 성능과 안전성 둘 다 중요한 첨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옵션을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