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블루투스 다중 대역 동시 접속, 게이트웨이 하나로
와이파이-블루투스 다중 대역 동시 접속, 게이트웨이 하나로
  • 김주연 기자
  • 승인 2018.12.20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블럭스, 802.11 b·g·n 및 블루투스 BR/EDR&LE 지원하는 'NINA-W15' 출시

유블럭스는 와이파이(Wi-Fi) 802.11 b·g·n 연결 및 듀얼 모드 블루투스(BR/EDR&LE) 접속을 동시 지원하는 멀티 라디오 및 게이트웨이 모듈 시리즈 ‘NINA-W15’를 내년 1분기 양산한다고 20일 밝혔다.

 

▲유블럭스가 와이파이(Wi-Fi) 802.11 b·g·n 및 블루투스 BR/EDR&LE 접속을 동시 지원하는 게이트웨이 모듈을 내놨다./유블럭스
▲유블럭스가 와이파이(Wi-Fi) 802.11 b·g·n 및 블루투스 BR/EDR&LE 접속을 동시 지원하는 게이트웨이 모듈을 내놨다./유블럭스

이 제품은 블루투스 저전력(LE) 및 블루투스BR/EDR에 대한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로컬 블루투스(Bluetooth)나 와이파이 주변 장치들을 광대역 네트워크에 연결해야 하는 게이트웨이 및 허브와 같은 제품에 특히 유용하다.핵심 응용 분야로는 산업 및 빌딩 자동화, 스마트 빌딩, 의료 장비 등이 있다.

'NINA-W15' 모듈은 보안 부트(secure boot), 엔터프라이즈용 와이파이 보안, 엔드-투-엔드 보안, 블루투스 보안 연결 및 단순 페어링 보안과 같은 기능을 지원한다.

지난 15년 간 시장에서 활용된 유블럭스 AT 명령어도 내장돼있어 개별 제어 다중연결, 동시 GATT 프로토콜 및 직렬 포트 서비스, 주변 및 중앙 장치 동시 수행 같은 연결 사용 사례를 지원한다.

이러한 기능은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통해 간단한 AT 명령을 사용해 모듈을 구성 및 제어하고 외부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기기와의 통신을 제어한다.

NINA-W15는 초소형 내부 안테나가 통합된 'NINA-W152(10×14×3.8㎜)'와 고객별 외부 안테나를 구동시킬 수 있는 핀이 설계된 'NINA-W151(10×10.6×2.2㎜)'의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된다. 모두 유블럭스의 기존 NINA 제품군과 핀 호환 설계가 가능하다.

스테판 베르그렌(Stefan Berggren) 유블럭스 근거리 무선통신(Short Range Radio) 제품 마케팅 수석은 "NINA-W15 모듈은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보안 기능, 검증된 AT 명령어 및 초소형 사이즈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비용 효율적인 산업 및 의료용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