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스몰 셀 및 대규모 MIMO 시스템 분야 연구개발

NXP반도체는 자사와 EAST 컨소시엄 파트너가 함께 카트렌(CATRENE)이 주관하는 혁신상(Innovation Award)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NXP반도체는 자사와 EAST 컨소시엄 파트너가 함께 카트렌이 주관하는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NXP반도체
▲NXP반도체는 자사와 EAST 컨소시엄 파트너가 함께 카트렌이 주관하는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NXP반도체

EAST 컨소시엄은 5세대(5G) 모바일 통신 네트워크 출시를 지원할 고도로 통합된 에너지 및 비용 효율적인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유럽 아이네아스 산업 협회(AENEAS Industry Association)가 관리하는 유레카 클러스터(EUREKA Cluster)인 카트렌 프로그램 하에서 3년 반 동안 진행됐다.

컨소시엄은 다른 대역에서 원치 않는 신호를 생성하지 않으면서, 5G 송수신기를 여러 대역으로 전환하는 혁신적 개념을 개발했다. 

카트렌은 유럽 나노전자공학 부문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 연구 연합으로, 이번에 노키아(Nokia)와 베시(Besi), 안테베르타(Anteverta), 브루코(Bruco), 델프트 공대, 에인트호번 공대, TNO 등이 수상했다.

플로리언 피비(Florian Pivit) 노키아 벨 연구소 소장 겸 EAST 프로젝트 작업 총괄은 “노키아 벨 연구소(Nokia Bell Labs)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파트너사들이 협력해 다양한 방면에서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한층 더 작고 에너지 효율적인 5G 소형 셀과 미래의 대규모 MIMO 시스템을 위한 첨단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XP반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