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비트 14MP급으로 이전 세대 대비 성능 향상

ams는 1인치 광학 포맷(Format)을 사용하는 머신비전 및 자동광학검사(Automated Optical Inspection, AOI) 장비용 글로벌 셔터 방식 이미지 센서 ‘CSG14k’를 내년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생산라인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머신비전 장비가 세밀하고 정확히 포착, 촬영하려면 고화질의 이미지센서가 필요하다.

‘CSG14k’에는 가로, 세로 각 3.2㎛의 픽셀이 가로 3840줄, 세로 3584줄로 1400여개 들어있다. 이전 출시한 10비트 이미지센서보다 픽셀 크기가 66% 작고, 12비트 출력으로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ange)가 넓다.

특히 트루(True) CDS(Correlated Double Sampling) 방식 글로벌 셔터 이미지센서로 화면의 전 부분을 모두 스캔하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에 대해 모션 잡음(motion artefacts) 없는 고화질을 생성할 수 있다.

자동광학검사(AOI) 장비, 분류 장비, 레이저 삼각측량 및 그밖에 다른 측정기기, 그리고 로보틱스 등의 기기에 적합하다.

‘CSG14k’는 기기별 특정 요건에 맞춰 센서의 동작을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 모드를 제공한다. 설정 옵션에는 낮은 프레임레이트로 동작하는 저전력 모드, 낮은 노이즈 및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에 최적화된 모드가 포함된다.

ams의 기존 CMV 이미지 센서 제품군과 호환되는 서브-LVDS 출력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CSG14k는 소형 폼팩터 카메라 제품에 널리 사용 중인 1인치 렌즈와 호환되는 가로, 세로, 높이가 22㎜, 20㎜, 3㎜인 218핀 LGA 패키지로 제공된다.

톰 월샤프(Tom Walschap) ams CMOS 이미지 센서 사업부 마케팅 디렉터는 “첨단의 공장 자동화 기술들은 오늘날의 머신비전 장비들이 갖고 있는 한계보다 높은 수준의 성능을 요구할 것”이라며 “CSG14k의 이미지 품질과 성능은 이에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